노동계 등 사건무마 청탁 의혹 제기 “수사라인 전면교체” 요구

광양경찰서 “징계사유 아니다” 발뺌…전남도경찰청 ‘감찰’ 착수

 

민주노총 여수시지부를 비롯한 노동계와 시민단체는 5일 오후 광양경찰서 앞에서 포스코 중대재해 관련 광양경찰서 수사과장과 포스코 및 협력사 임원과의 술자리를 사건무마 청탁으로 보고, 관련자 엄중 처벌과 수사라인 교체 등을 촉구하고 있다. ⓒ순천광장신문
민주노총 여수시지부를 비롯한 노동계와 시민단체는 5일 오후 광양경찰서 앞에서 포스코 중대재해 관련 광양경찰서 수사과장과 포스코 및 협력사 임원과의 술자리를 사건무마 청탁으로 보고, 관련자 엄중 처벌과 수사라인 교체 등을 촉구하고 있다. ⓒ순천광장신문

지난해 11월 포스코 광양제철소(포스코)에서 폭발·화재 사고로 3명이 숨지는 중대재해가 발생했는데, 이 사건을 담당한 경찰이 수사 대상인 광양제철과 협력사 임원과 ‘술자리’를 했다는 보도가 나와 파문이 일고 있다. 노동계는 이 술자리를 ‘사건무마를 위한 청탁’으로 보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를 보도한 KBC 광주방송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광양경찰서 수사과장과 광양제철 대외 업무 담당 부장, 협력사 임원이 술자리를 가졌고, 협력사 임원이 결제했다. 이후, 전라남도경찰청에서 감찰에 나섰지만, 정작 광양경찰서는 ‘징계 사유가 아니다’라고 발뺌하고 있어 파문이 커지고 있다.

이에 민주노총 광양시지부는 5일 오후 광양경찰서(광양시 광양읍)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사과장은 이번 포스코 폭발사망사고 수사와 관련 안전 관리 의무 준수, 업무상 과실 여부 등을 수사하는 책임자”라며 “경찰 직무규정상 사건 관계인과 사적 접촉 금지라는 경찰공무원 직무규정을 위반한 행위로 본다”고 규탄했다.

이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수사로는 포스코 폭발사망사고에 대한 제대로 된 수사를 할 수 없다”면서 “이번 사건은 포스코가 경찰의 수사권을 농락하는 행위로 볼 수밖에 없는 사건”이라고 ‘포스코가 사건 무마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규정했다.

나아가 “중대재해는 기업범죄이다. 기업 최고책임자와 기업조직에 대한 수사로 확대해서 제대로 수사해야 한다”며 “포스코가 조직적으로 산재은폐를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폭발사고 이후 50여 명이 넘는 특별감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대응했는지, 대응하는 과정에서 불법은 없었는지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사건무마 청탁의혹 담당 수사과장과 포스코 관계자 엄중 처벌 ▲수사과장을 비롯한 수사라인 전면교체 ▲광양경찰서장의 책임있는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 수립 ▲광양경찰서의 포스코로부터 독립 등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노총 광양시지부 외에도 민주노총 전남본부, 순천시지부, 여수시지부, 금속노조 광주전남본부,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금속노조 포스코비정규직지회, 정의당, 진보당, 광양시민단체연대회의 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