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연이 미적거린 데다가 급식실이 좁은 탓이기도 하지만 이번 달은 3학년→1학년→2학년 순으로 급식하기에 2학년인 연주와 세연은 빈자리 찾기가 수월하지 않다. 그럴 때면, 샘들 식탁 쪽 빈자리에 앉기도 한다. 연주와 세연이 1학년 담임 세 분 샘들 옆에 앉으며 목례한다. 받는 둥 마는 둥 식사하면서 대화 나누던 샘 중 한 분의 말을 언뜻 듣고 연주는 귀를 의심한다. ‘…그러니까? 쌀만 친환경이면 뭐해.’ 하는 좀 화가 묻은 듯한 발언 때문이다. 그럼, 국과 반찬은 친환경이지 않다는 건가?
“들었지, 너도. 쌀만 친환경이라잖아?”
샘들이 자리를 뜨자마자 연주가 호들갑 떤다.
“양념류가 친환경 아니라는 이야기야.”
연주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
“배추, 고추, 상추, 무 등등 채소도 친환경이라고 했잖아, 니가?”
“된장, 고추장, 간장 등은 친환경 아니라는 거지.”
“그럼 뭐야?”
연주는 이해가 될 듯 말 듯하다. 딴은, 자존심도 상한다. 모르는 게 없는 세연이다. 환경 문제에 관한 한 세연은 학교에서 단연 짱, 상징이다. 거기에 급식 문제까지.
“된장, 고추장, 간장이 양념류잖아. 그걸로 국과 반찬 만들고. 그런데 그 원재료가 수입산이고, 그게 GMO일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야.”
GMO에 대해 수업 시간에 들은 적 있다.
“된장국의 된장, 떡볶이 고추장이 GMO일 수 있다는 거네, 그럼.”
“응”
연주는 짧게 대답하는 세연이 좀 의아스럽다.
“근데, 너는 왜 이 문제에 대해선 나서지 않아?”
기후위기에 대해 늘 센 주장을 팍팍 내지르는 세연이다. 다시 다그친다.
“GMO는 지금 먹는 거고 기후위기는 좀 나중이잖아. 안 그래?”
“….”
말없이 밥 먹던 세연과 헤어져 자기 반으로 돌아와서도 연주는 궁금하다. 학교 밖, ‘미래를 위한 금요일’ 모임엔 앞장서면서 학교 안, 문제점에 대해선 입 다물고 있는 세연을 이해할 수 없다. 일종의 경쟁의식이 연주의 내면을 자극한다. 연주는 급기야, 이 문제를 붙들고 나서야 한다는 생각에 이른다.
초빙교장 샘은 좀 달랐다. 교장실은 언제든 열려 있으니 오라, 했다. 학생회 임원들을 교장실로 불러 세 차례 만남을 가졌고, 학생회 차원에서 건의한 몇 가지를 해결해주기도 혹은 어려운 이유를 말해주기도 했다. 하교하기 전 교장실로 갔다. 마침 교장 샘 혼자다.
“어서 와요. 학생회 생활부장님이지? 무슨 좋은 이야기 있어요.”
오늘 알게 된 사항에 대해 다짜고짜 물었다. 교장 샘 설명은 이랬다.
학교 차원에서 논의했던 문제다. 급식비 일이백 원 올려서는 해결 안 된다. 큰 폭 인상은 학부모 동의도 쉽지 않다. 다른 학교와 급식비 차이에 따른 형평성도 문제를 어렵게 한다. 시청과 교육청에 개선을 요구했지만 예산이 부족하다며 회피한다…설명 듣고 고개 끄덕이면서도, 돈 때문에 우리에게 GMO 먹인다는 거네요, 그럼. 어른들이. 하는 말이 입가를 맴돌았다. 함에도 교장실을 나오고 말았다. 연주는 지금 속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