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광양 노동자 건설현장 근무 않도록 특단 대책 강구하라”

진보당, “‘재난기간 해고금지’ 정부 권고 등 역행하는 조치”

 

여수시가 지난달 28일 (사)여수산단건설업협의회에 보낸 공문. (출처=진보당 전남도당)
여수시가 지난달 28일 (사)여수산단건설업협의회에 보낸 공문. (출처=진보당 전남도당)

여수시가 여수국가산업단지(여수산단) 건설업체에 순천․광양지역 건설노동자 근무를 제한해 달라고 요구해 전남 동부 지역사회에 논란이 일고 있다.

여수시는 지난달 28일 (사)여수산단건설업협의회 앞으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특단의 대책 강구 협조 요청’ 공문을 보냈다.

이 공문에서 논란이 되는 것은, ‘순천, 광양 근로자들은 당분간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건설현장에서 근무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한 부분이다.

여수시 입장에서는 인근 순천․광양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지역감염이 계속되고 있어 유입을 막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고 하지만, 대부분 일용직에 가까운 건설노동자 입장에서는 생계까지 막는 조치로 비칠 여지가 다분하다.

지난달 26일 여수산단 내 LG화학 협력사에 출근하던 순천 46번(전남 108) 확진자로 해서 비상이 걸린 바 있어 GS칼텍스 등 일부 기업에서 순천지역 노동자들에 대해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다.

또 공문에서 ‘부득이 순천, 광양 근로자들이 근무 시 여수의 친척 집 또는 원룸 등에서 거주하면서 순천, 광양 지역은 방문하지 않도록’ 회원사에 안내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여수시로서는 코로나19 지역감염을 막기 위해 순천․광양 출퇴근 직원에 재택근무 명령을 내리는 등 선제 대응에 나선 것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재택근무가 가능한 사무직이나 공무원 등 정규직과 달리 건설노동자들은 대부분 일당벌이로 살아가는 일용직이라 일자리를 뺏는 방식으로는 안 된다는 반발도 나온다.

아울러 ‘재난을 대비하는 일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몫인데, 지자체가 앞장서서 손쉬운 방법을 골라 기업에 고용 회피 방법을 일러주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도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에 진보당 전라남도당은 1일 논평을 통해 “정부와 지자체가 고민할 것은 더욱 철저한 방역과 공공의료의 확충, 고용유지 지원, 재난지원금 지급 등 안전한 일터와 생활을 보장하는 것”이라며 “각계각층에서 ‘재난기간 해고금지’ 등을 요구하고 있는 마당에 이번 여수시의 공문은 시대를 역행하는 조치”라고 비난했다.

순천에는 여수․광양 소재 직장에 다니는 노동자, 시민들이 상당히 많은 편이어서 순천․여수․광양이 유기적으로 소통․협력하면서 시민들과 노동자들이 최대한 피해를 당하지 않는 방식으로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방법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