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대 인문학술원장(사) 호남사학회 이사장 강성호
순천대 인문학술원장(사) 호남사학회 이사장 강성호

 

4.15총선을 거치면서 전남동부지역에서 ‘동남권’이라는 용어가 새로운 ‘화두’로 부각되었다. ‘동남권’이라는 말은 지난 3월 30일 더불어민주당이 ‘전남동남권 4개 선거구 후보 공동공약협약’식을 체결하면서 나왔다. 이 자리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공동위원장이 참여하여 중앙당 차원에서 '전남동남권'의 5개 공동공약 추진에 힘을 실어주었다. 이어 4월 13일 양정철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장이 소병철 순천·광양곡성·구례갑 후보자와 ‘전남동남권 의대’ 유치 정책협약을 맺었다. 이에 목포대 의대를 추진하고 있었던 목포지역에서 크게 반발하면서 '전남동남권'이라는 말은 전남지역 전체에서 크게 주목받는 ‘용어’가 되었다.

더불어 민주당이 사용했던 '전남동남권'이라는 용어는 기존에 사용했던 ‘전남동부권’이나 ‘광양만권’과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다. 고흥, 보성, 장흥선거구를 포함시키지 않았다는 점에서 '전남동남권'이라는 용어는 ‘광양만권’이라는 용어에 가까울 수 있다. 그러나 곡성, 구례 등 광양만권에 포함되지 않은 지역이 ‘동남권’에 들어있다는 점에서는 “광양만권”과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이런 점을 보면 '전남동남권'은 기존에 사용해 온 ‘전남동부지역’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고흥, 보성, 곡성, 구례 등이 순천, 여수, 광양과 밀접한 상호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본다면 굳이 '전남동남권'이라는 말을 새롭게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전남동남권'이라는 용어는 정책적인 측면에서 전남동부지역의 ‘공동현안’들을 제기하고 실행하려고 했다는 점에서는 실용적인 측면이 있다. 따라서 정치권이 제기한 '전남동남권'이라는 말을 당분간 같이 사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전남동부지역은 전통적으로 순천을 중심으로 상호 긴밀한 관련을 가져왔다. 조선시대에 순천도호부는 순천, 여수, 구례 등 전남동부지역의 주요 지역을 포함하고 있었다. 또한 일제 강점기인 1913년에 세워진 순천선교부에는 순천, 광양, 보성, 구례, 곡성 등 전남동부지역이 들어있었다. 현재는 전남동부지역이 여러 시군으로 분리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연속성을 고려해서 전남동부지역 또는 '전남동남권' 전체의 입장에서 지역 공동과제나 각 지역과제들을 해결해나갈 필요가 있다.

지난 3월 30일 더불어민주당이 ‘전남동남권 4개 선거구 후보 공동공약협약’으로 5개 공약을 제시하였다. 전남동남권 의과대학 설립 및 권역응급의료센터 기능 보강·확대, 여순사건특별법 제정, 소재·부품 장비산업 유망 중소기업 유치육성을 통한 ‘광양항 제2의 도약’ 추진, 석유화학 국가산단지원(환경·안정·건강·상생) 특별법 제정, 공직선거법 개정을 통한 순천시 선거구 조정 등이 그것이다. 다가오는 21대 국회에서 이 중에서 우선적으로 실현 가능한 과제를 선정하여 순차적으로 해결해나갈 필요가 있다. 여순사건특별법제정과 전남동남권 의과대학 설립 및 권역응급의료센터 등을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로 들 수 있다.

이외에도 이 공동공약에 포함되지 않은 지역의 주요 현안들도 이번 21대 국회에서 해결될 수 있도록 지역 시민사회가 적극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 광양만권 환경기후 문제, 전남동부지역 농업 문제, 그리고 광양만권 광역교통망체계 구축 문제 등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나가야 한다.

이번 4.15총선에서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전남동부지역 5개 선거구 모두를 석권하였다. 지난 10여년 동안 전남동부지역은 지자체장과 지역 국회의원이 당이 서로 다르다보니 지역 현안들을 힘있게 풀어나가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번 4.15 총선으로 이러한 장벽이 허물어진 것은 반가운 소식이다. 더욱이 총선 과정에서 전남동부지역 당선자들이 공동공약을 통일적으로 추진하기로 한 일도 의미있는 일이다.

이렇게 좋아진 상황에서 지역 시민사회도 지역 당선자들에게 총선 공동공약을 힘있게 실천해나갈 수 있도록 힘을 실어 줄 필요가 있다. 동시에 지역 시민사회는 당선자들이 선거 이후에도 임기 4년 동안 지역 공동공약 약속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환기하고 다짐받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지역 시민사회가 21대 국회 개원 이전에 전남동부지역 국회의원 당선자들과 함께 공동정책 토론회를 개최하여 공동공약 실현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대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자리를 주기적으로 개최하여 지역 시민사회와 당선자들 사이의 유기적인 의사소통구조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