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임원 4명 연봉은 100억,
비정규노동자는 최저임금 수준

 
홈플러스 노동조합은 홈플러스 설립 이후 14년만에 첫 임금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히며 5월 28일 대형마트 노동자들의 생활임금 보장을 촉구하는 전국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었다.

임미영 홈플러스노동조합 순천지부장은 “그동안 주는 대로 받아 왔지만 올해부터 우리 손으로 우리 임금을 결정하겠다는 각오로 임금 교섭을 하고 있다.”고 밝히며 “홈플러스 임원 4명의 임금이 100억이다. 하지만 매장에서 매출을 올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 노동자들의 임금은 최저임금 수준”이라며 생활임금을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노조는 “우리나라 최저임금은 노동자 평균임금의 38% 수준으로 OECD가 권고하고 있는 노동자 평균임금의 50%에 크게 못미치는 상황”이라며 “부천시와 서울시 노원구․성북구에서 공공부문 저임금 노동자들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 생활임금을 지자체 조례 및 행정명령으로 시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홈플러스를 비롯한 대형마트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은 십년을 근무해도 월 100만원 남짓 최저임금에 시달리고 있으며, 계약시간에 따라 6~70만원인 경우도 있다.”며 공공부문 뿐만 아니라 대형마트에도 생활임금을 조속히 도입하라고 주장했다.

한국의 경우 2013년 12월 전국 최초로 부천시가 생활임금 조례를 제정했으며, 서울시 노원구와 성북구는 2013년 1월 자치구 청소, 경비, 주차 등 저임금노동자에게 전국 최초로 시간당 6,852원 즉 최저임금 5,210원 대비 31% 인상한 생활임금제를 도입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