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예비후보들 “위헌적 합의에 의한 선거구 획정 중단”요구 기자회견 허석 순천시장도 타 선거구 편입 반대 입장 밝혀

국회의원 선거구 분구 무산되고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순천을 전략공천 대상지역으로 선정하면서 지역 정가가 출렁이고 있다.

 

▲ 순천시 도·시의원 합동 기자회견

 

5일 오전과 오후에 국회의원 예비후보자와 도·시의원들은 선거구 분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난 4일에 발표한 여야 3당 원내대표 합의문에는 순천시 선거구를 분구하지 않는 것으로 명시되어있다. 다만 인구상한선인 27만 8천명을 초과하는 2천150여명(총인구 28만150여 명 중)은 인근 선거구로 편입하기로 합의했다.

 

노관규 예비후보는 “국회는 분구 대상인 순천시의 한 곳을 떼어내 인근 선거구로 붙여 단일 선거구로 만드는 위헌적 선거구 분할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순천 지역구는 어떤 일이 있어도 두 개로 분구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중당 김선동 예비후보는 “3당이 순천시 인구 2천 150명 이상을 떼어서 인근 선거구로 보내버리고 순천시 선거구를 분구하지 않기로 야합했다”며 “이는 순천시민의 주권자로서의 권리를 짓밟는 일이고 순천시민에게만 불이익을 강요하는 만행이다”며 순천시민을 능욕하는 야합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 민중당 김선동 예비후보 기자회견

 

한편 민주당이 순천시를 전략공천지역으로 선정한 것을 두고 민주당 예비주자들 뿐만 아니라 지역민들도 당혹스런 입장을 보였다.

 

조례동 이모씨는 “선거구 분구 대신 편의적인 지역 분할을 서슴치 않고 이제는 일방적인 전략공천을 하겠다는 민주당의 태도는 순천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다”며 시민들의 정치적 의견을 묵살하는 일방적인 태도에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한편 입장문을 통해 허석 순천시장은 분구를 해야 하는 상황임에도 하루사이로 입장을 바꾸는 국회의 태도에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입장문에 따르면 “순천시의 일부 읍면동을 떼어내 타 선거구로 편입시키려는 시도는 선거구 획정에 인구등가성을 가장 우선 고려해야 한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과도 배치되는 것으로, 28만 시민과 함께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여야가 합의한 선거구획정안은 6일 오전 9시경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결정된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