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2024-04-26 16:30 (금)
실시간뉴스

본문영역

광장유튜브
광장갤러리

자유게시판

제목

겨울철 전기안전 지켜주세요

닉네임
한국전기안전공사 전
등록일
2015-02-23 14:05:16
조회수
6034
겨울철에는 이런 사고가 많이 발생해요.
플러그가 콘센트에 완전히 접속되었나요?
오래된 전기기기는 사용하기 전 고장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전선 이외에도 전기기기의 플러그 고장 여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전기기구의 플러그는 콘센트와 닿았을 때 불꽃이 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
완전히 접속되지 않은 콘센트와 플러그에서 튀는 불꽃이 인화성 물질(먼지 등)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 니다. 플러그가 접속 결함을 일으킨 콘센트를 분리시켜보면 콘센트 구멍이 새카맣게 탄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화재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콘센트 플러그 완전 접속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콘센트와 플러그 를 연결할 때 접속이 완벽하게 되도록 꽉 눌러주시고요.
오래되거나 파손된 콘센트는 즉시 교체를 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주변에 화재를 부르는 물질이 없는지 확인해주세요
불이 쉽게 옮겨 붙을 수 있는 성질을 일컬어 가연성이라고 합니다. 겨울철 전기화재를 불러 일으키는 가연성 물질에 는 이불, 소파, 커튼, 옷장 등 무궁무진한데요. 우리가 입고 있는 옷도 가연성이 높은 물질에 속합니다.
전기난로를 오래 사용하면 신체뿐만 아니라 주변의 가연성 물질의 온도도 같이 높아지는데요.
전기난로 등의 난방기구를 사용할 때 주변의 가연성 물질 과 맞닿으면 화재로 번지는 것은 시간 문제입니다 .
가연성 물질로 인한 전기사고는 전기난로 과열사고 만큼이나 겨울철 흔하게 발생하는 사고이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 해야 하는데요. 난방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주변에 가연성 물질을 난방기구 주변에서 정리하고, 사용하신다면 그만큼 전기사고가 줄어들 수 있겠죠?
전원차단이 가장 중요해요
겨울이 되면 늘 사용하게 되는 난방기구들이 있는데요. 전기난로, 전기장판, 히터 등이 그 예입니다 .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플러그 빼는 일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전원차단만으로 전기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겨울이 되면 항상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전기난로나 전기장판 사고인데요. 우리는 뉴스에서 전기난로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 외출을 하거나 잠든 사이 화재로 집을 잃게 된 소식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난방기구 화재는 우리의 작은 관심으로 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
그 첫 번째 방법이 바로 전원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난방기구 사용 후 어느 정도 추위가 가시게 되면 사용을 중지해 주시고요. 다시 추워지면 사용하시는 것이 올바른 난방기구 사용방법이랍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전남동부지사
작성일:2015-02-23 14:05:16 112.160.11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