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의 자율성, 민주적 참여의식 확대로 권리증진

[순천시청 보도자료 - 아동청소년과]

 

순천시에서는 지난 27일(토) 아동‧·청소년 의원 33명을 대상으로 시청 대회의실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아동권리 토크콘서트’와 함께 ‘아동·청소년 의회’를 운영했다.

 

‘아동권리 토크콘서트’에서는 아이들의 입장에서 학교주변 생활환경과 놀이시설등 ‘아이들의 권리실현’을 위한 지역 내 불편하거나 아쉬웠던 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어졌다

▲ 아동권리 의회운영

.

 

‘아동·청소년 의회’에서는 참여 학생들이 지역 의제별로 문화, 복지, 도시건설, 환경4개 분야로 상임위원회를 구성해 아동·청소년 사업들을 토의했다. 시에서는 이번 청소년의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관련부서와 협의해 시행여부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참여 청소년 의원들은 “토론위주로 지루할까봐 걱정되었지만 언니, 동생, 선생님과 같이 토론하고 의견을 모으는 과정이 재미있었다”며 “다음 기회에도 참여해 순천시 아동청소년을 위해 좋은 사업들을 제안해 보고 싶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아동·청소년들의 참여권을 보장하고, 지역의 문제를 진단하는 의회 의사결정과정을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 아동권리를 증진시킬 수 있다”며“아동·청소년들의 목소리가 곳곳에 실현되어 살기 좋고 더욱 행복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