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물질, 그것이 알고 싶다 (4)

[대기오염 특집연재 4] 임수연 기자

 

대기오염 지식 생초짜 기자가 ‘광양만권 대기오염’에 대해 취재하며 알게 된 용어와 지식 등을 독자들과 공유하고 싶어 인터뷰 기사를 연재한다. 대기오염에 대해 아주 자세하고 쉽게 기초부터 작성했다. (1),(2),(3)편에 이어 (4)편을 온라인에 싣는다. 순천대학교 환경공학과 박성훈 교수의 도움을 받았다. <편집자 주>

 

▲ 순천대학교 환경공학과 박성훈 교수

 

거르기 힘든 이산화질소

기 : 이산화질소(NO2)는 거르기가 힘든건가?

박 : 거르는 장치가 있긴 하지만 황산화물(SOx) 보다는 거르기 힘들다. 그리고 황은 100% 연료 속에 있던 황이 타서 나온다. 공기 속에 황이 있는 게 아니니까, 황은 연료를 어떻게 손보지 않는 한 발생자체를 막기는 힘들다. 황을 저감하려는 노력은 굴뚝에서 만들어진 다음에 어떻게 제거할 것인가에 관심을 가진다. 그래서 제거 기술이 많이 발전했다.

 

질소는 연료 속에 있는 질소가 타서 나오는 건 극히 일부라고 했다. 연소 온도가 너무 높아서 공기 중의 질소가 타는 거기 때문에, 연소 온도가 너무 높아지는 것만 잘 방지하면 애초에 만들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그 점이 황과는 다르다.

 

기 : 어떻게 온도가 너무 많이 올라가지 않으면서 연소가 잘 되게 할 것인가가 관건인 것 같다.

박 : 실제로 연소 공정 조건을 맞추는 연구가 많이 돼 있다. 그래도 일부는 만들어지니까 만들어 진 다음에 제어하는 게 황산화물(SOx)만큼은 쉽지 않다.

 

질소산화물(NOx)을 잡기 위해 두 가지로 연구가 되고 있다. NOx를 덜 만들어내는 연소기법을 사용하는 ‘저NOx버너 방식’과 만들어진 질소산화물(NOx)을 다시 질소로 만드는 ‘환원법 방식’이다. 이런 방식을 이용해서 상당부분 잡을 수 있기는 하다.

 

 

질소산화물 저감장치와 우리나라의 대기오염 규제와 기준

기 : 그런데 그걸 기업들이 많이 설치를 하지 않고 있나?

박 : 비용이 많이 든다. 특히 (질소산화물) 저감장치는 비용이 꽤 많이 든다.

 

기 : 규제는 어떤가?

박 : 규제는 갈수록 강화되고 있다. 배출원 규모가 큰 굴뚝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저NOx버너라든지 환원법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의무적으로 적용하도록 돼있다. 특히 신설하는 굴뚝에 대해서는 규제가 강하다.

 

기 : 기준 자체는 어떤가? 충분한 편인가?

박 : 기준 자체도 높은 편이다. 우리나라가 선진국 수준을 거의 따라 간다. 몇 년 차이 안 난다. 그걸 다 제대로 지키기만 하면, 노후된 그런 굴뚝을 제외하고, 새로 생겨나는 굴뚝들이 기준만 잘 지켜도 배기가스가 비교적 깨끗하다. 물론 공기보다는 훨씬 더럽지만.

 

 

규제와 기준 높아도 굴뚝 너무 많아 문제

대기오염물질 총량제란?

기 : 그런데 우리나라 대기는 왜 이렇게 더럽나?

박 : 굴뚝이 너무 많다. 굴뚝 하나하나에 대한 기준은 지켜지고 있는데, 우리나라가 인구 밀도가 높은 것처럼, 굴뚝 밀도도 높은 게 문제다. 그러니까 가령 1㎢당 선진국에서는 한두 개 있을 굴뚝이 우리나라는 10개, 100개씩 있다고 생각해보라. 굴뚝 하나에서 나오는 농도는 다 똑같다고 해도 총량이 차이가 난다. 그래서 나온 개념이 대기오염물질 총량제라는 거다.

 

굴뚝 하나하나의 농도를 규제하는 걸로는 더 이상 안되니까 이제는 굴뚝의 수를 제한하는 거다. 이 지역에는 이미 굴뚝이 너무 많으니 여기에 굴뚝 하나를 더 만들면, 아무리 기준을 만족시켜도 이 지역의 대기오염도가 너무 높아지니까, 굴뚝 그만 만들어라. 이게 바로 총량제다.

하나하나 농도 기준을 만족시켜봐야 굴뚝이 너무 많아 버리면 아무 소용이 없는 거다.

 

규제와 기준을 지키지 않는 공장들

기 : 그러면 포**나 여**단이 그 기준을 충족하고 있긴 한데, 좁은 면적에 굴뚝수가 많기 때문에 문제라는 건가?

박 : 그럴 수 있고 지금까지 그렇게 생각해왔다. 하지만 알다시피 이번에 그 기준마저도 엄격하게 지키고 있지 못했더라는 게 터져서 더 심각한 거다. 규제를 지키고 있어도 워낙 큰 배출원이기 때문에, 아무리 규제를 잘 지켜도 어느 정도 오염을 피할 수 없는 거다. 산업단지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측면도 있고. 그래서 규제만 잘 지키고 있어도 용인해줄 수 있었는데, 그 규제마저도 지키고 않지 않다는 걸 들켜버린 거다. 그래서 심각한 것이다.

 

기 : 그렇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해야 되나? 현재 굴뚝은 많고, 총량제라고 해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데.

박 : 기업입장에서는 저감을 더 잘 할 수 있는 기술을 스스로 개발하기도 해야 하고, 남이 개발해 놓은 기술을 돈을 들여서라도 사용해야 한다.

 

규제를 강화하면 강화할수록 기업의 경쟁력은 단기적으로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렇게 만들어내는 상품의 가격도 올라갈 수밖에 없고. 거기에서 오는 사회적 불이익이 있다. 그렇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대기환경은 좋아지니까 시민들이 얻는 이득이 있다. 그걸 저울질해야 되는 것이다. 사회적으로 어떻게 합의해 가느냐가 문제가 되는 것이고.

 

모든 선진국들이 다들 그런 단계를 거치면서 선진국이 된 것이다. 선진국이 경제적으로만 선진국인게 아니라 대기환경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좋다. 우리나라보다 GDP는 더 높으면서도 에너지소비량은 더 적고, 오렴물질 배출량도 더 적고, 대기환경도 훨씬 깨끗하다. 우리나라도 그 방향으로 가야 되는 거다.

임수연 기자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