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 공모를 통해 순천시 ‘팔마국민체육센터’의 신축사업이 선정되었다. 팔마국민체육센터(이하 체육센터)는 총사업비  8,740백만원(국민체육진흥기금 3,100, 시비 5,640)으로 순천시 연향동 230번지 일원(팔마종합경기장 북측)에 위치하고 있다. 
  시설규모는 연면적 3,592.49㎡(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주요시설로는 운동시설(체육관, 체력단련실, 탁구장 등), 문화시설(다목적실, 놀이방 및 수유실 등), 서비스시설, 관리실 등이다. 
  순천시는 체육센터 운영과 관련 지난 4월 22일 (사)순천스포츠클럽이 위탁운영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기간은  2020년 10월 31일까지이다. 
  (사)순천스포츠클럽(회장 강추원)은 2017년 지역스포츠클럽 공모사업에 선정된 바 있으며 대부분 강습 지도자들로서 30%가 은퇴한 선수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순천시 사설 및 공공 체육시설에서 체육 강습을 진행해 왔다. 체육센터 강습 프로그램은 5월 중에 공고 및 모집할 예정이다.
  순천시는 시설관리비 명목으로 년간 30,000천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향후 자립적인 운영기반을 마련한 후에는 년간 1억원 범위 내에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설 위탁과 관련하여 순천시 체육진흥과는 “팔마국민체육센터 활성화를 위해 공급자 운영 중심에서 벗어나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따라서 체육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사)순천스포츠클럽(비영리법인)에 위탁하여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생활체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체육인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위탁 운영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                

 서은하 편집위원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