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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에듀체험센터, 9월 개관 앞두고 운영체계 협의 중직영이냐 위탁이냐... 총괄 운영방안 불투명
서은하  |  snails@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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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호] 승인 2019.04.03  13:5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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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천 에코에듀센터 전경

순천시는 지난 2013년 전라남도 ‘에코에듀체험센터’ 지자체 공모에 선정되었다. 순천시는 센터의 부지(순천시 연향동 812-15외 24필지) 제공 및 건축비 명목으로 100억 원과 센터 운영비의 20~30%을 지원하는 MOU를 체결한 바 있다.
2015년 국제 설계 공모를 통해 건물 설계용역 및 신축을 완료하고, 올해 4월 7일 준공, 9월에 개관을 앞두고 있다. 
시설현황을 보면 총 부지 면적 27,055㎡로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라남도 도교육청은 ‘순천에코에듀체험센터’는 자유학기 전면 시행에 따른 체험학습 인프라 구축과 국제회의, 공연장, 공공 도서관 기능을 겸비한 복합 교육문화시설이라고 밝혔다.
사업예산은 총 사업비는 488억 6천4백만 원으로 국비 195억 원과 전남 교육청 193억6천4백만 원, 순천시가 100억을 출연하고 있다. 센터 운영비는 앞서 MOU 체결 내용을 통해  순천시가 일반 운영비의 20~30%를 지원하고 나머지는 도교육청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공간은 완성 그러나 운영체계는 불투명

‘순천에코에듀체험센터’ 시설은 완공되었지만 시설운영 체계와 운영프로그램은 현재 불투명한 상태다.  순천시의 직영 운영과 도교육청의 공모를 통한 위탁 운영을 두고 협의 중에 있다.
 한편 지난 3월 8일 ‘순천에코에듀체험센터’ 관련 토론회 준비모임에서는 ‘순천에코에듀체험센터’의 설립 목적에 맞는 역할에 대한 의문들이 제기되었다.

◆‘순천에코에듀체험센터’ 1층의 수용인원 3000여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국제회의 또는 학술회의를 유치할 가능성이 희박하다. 
◆전시성 공간위주로 학생체험학습 공간이나 시설이 없어서 활용도가 떨어진다. 

◆공연장 기능 또한 순천문화예술회관 등의 기능과 중복되어 건물활용도와 효율성이 적다 등의 사업기능과 타당성에 대한 문제들이 지적되었다.

◆순천시는 4월 12일 센터 운영에 관한 토론회를 계획 중이다.

‘에코에듀체험센터’의 효율적 활용 방안과 운영을 위한 대 토론회로 전라남도 의회에서 주관한다. 토론회는 센터 총괄운영 방안과 체험센터 기능의 활성화 방안, 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 인력 활용 방안 등을 주제로 진행될 계획이다.

   
▲ 순천 에코에듀센터 3월 22일 현장

대상

중점대상

운영 방안

학교

◦ 초·중·고 학생

◦ 학생별 수준별 생태 프로그램 운영

◦ 다문화, 학교폭력 등 소외계층 학생 대상 프로그램 운영

◦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

◦ 생태환경 주제의 특화된 공공도서관 운영 및 학교 독서·토론 지원

◦ 청소년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으로 창의 융합 프로그램 운영

◦전국 교직원

◦ 방학을 이용한 교직원 대상 연수 프로그램 운영

◦ 전국의 교사를 대상으로 홍보 및 유치전략 수립, 팸 투어 실시

환경·생태 관련 특성화 그룹

◦전국 학생 특별활동 단체 및 관련 동아리

◦ 초중등학교의 과학 관련 각종 경시대회 유치

◦ 주변 환경 인프라를 활용한 체험프로그램 운영

◦전국 단위 동호회 및 학술단체

◦ 환경·생태·문화 관련 동호회 초청

◦ 관련 전시회 개최

가족 및 일반그룹

◦관심 있는 가족단위 방문객

◦일반 방문객

◦ 가족단위 및 소규모 방문객을 위한 효율적인 프로그램 마련

◦ 단시간 방문객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주변 자원과의 연계성 강화(인근 관광지 패키지화)

◦ 생태환경 주제 도서관 운영 및 활용 프로그램 마련

◦ 청소년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

여행사 및

전문행사기관

◦영남권 학생

◦중국, 동남아 등 국제 학생

◦ 학생 교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문기관과 연계

◦ 영호남 화합 프로그램 운영(홈스테이, 팀 빌딩 등)

◦ 국제학생교류 프로그램 운영(문화예술체험, 홈스테이, K-pop 공연 등)

▲ 대상별 프로그램 운영

 

기간

중점대상

운영 방안

평일

학교 단체

◦ 학교체험학습 프로그램운영

◦ 전국 학생대상 생태환경 체험프로그램 운영

◦ 청소년 메이커 스페이스 활용 프로그램 운영

방학

학생, 교사

◦ 생태환경캠프 운영

◦ 생태 인문·환경 교사연수 실시

◦ 독서 기반 창의 융합 프로그램(메이커스 프로그램) 운영

주말

가족단위, 관광객

◦ 가족단위 당일, 1박2일 생태환경체험과 도서관 활용 프로그램 운영

◦ 주변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체험프로그램 운영

▲기간별 프로그램 운영방안

서은하 편집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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