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찾아가 민주노총 탈퇴서 받기도

지난 9월 17일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이하 민노)가 출범했다. 1968년 포항종합제철로 출발한 포스코 역사상 처음으로 민주노총 산하 노동조합이 생긴 것이다. 정권의 입김이 강한 포스코에서 노동조합의 역할을 제대로 해낼 수 있을까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 와중에 민노가 출범한 후 회사 측의 불법 부당노동행위를 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귀추가 주목된다.

김찬목 민노 수석부지회장은 “회사 측이 부장, 과장을 통해 한국노총에 가입하라고 직원들을 압박하고, ‘민노에 가입하면 불이익이 있다’고 협박한다.”라며, “리더(공장장)들이 문자나 카톡으로 중간관리자에게 지시한다.”고 말했다. 또 민노에 가입했다고 하면 집에 찾아가서 탈퇴서를 받은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또 “평소 한 번도 찾아오지 않던 리더가 제가 일하는 현장에 매일 찾아온다.”며 무언의 압력을 느낀다고 호소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 담당자는 “회사 측에서는 그런 행동을 하지 않았다. 법에 저촉되는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여수 노동청 담당자에 의하면 만약 회사 측이 이런 개입을 했다면 불법 부당노동행위라며, “아직까지 제보나 신고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 김찬목 부지회장이 출퇴근시간에 노조 가입을 촉구하고 있다.


구희수 금속노조 광전지부 부지부장은 관리조직이 생산조직에게 ‘한국노총에 가입하라’는 얘기들을 하고 있다고 전하며, “민노에 가입은 하고 있으나 폭발적인 증가는 아니고, 관망하고 있는 상태다. 이전에 워낙 탄압이 심했다. 또 정규직 노동자이고 급여를 어느 정도 받고 있어서 위험에 노출되지 않으려 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현장에선 한국노총 산하 포스코노조(이하 한노)를 신뢰하지 않는 분위기다. 한노는 1988년 설립 후 2만 4천 명으로 성장하다 간부의 비리 등으로 현재 노조원이 9명에 불과하며, 기존에 활동을 전혀 하지 않았다.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로 빠진 자금을 권오준 회장 때 구조조정과 임금동결 등으로 노동자에게 전가했다. 그 사이에 현대제철보다 급여가 떨어졌다. 포스코 노동자들은 자존심이 많이 상했다. 이러한 여러 요인이 겹쳐 포스코에서 50년 만에 민주노총 산하 노동조합이 탄생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