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신대지구 주민, 순천시장도 반대에 합류
범대위 국회방문…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협조요청

‘광양바이오 발전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본안 심의가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순천 신대지구 아파트 주민들과 순천시장도 광양만 목질계 화력발전소 건설에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아울러 순천시의회와 전남도의회도 조만간 목질계 화력발전소 건설에 반대입장을 표명키로 해 목질계 화력발전소 반대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순천 신대지구 주민들은 지난 7일 오전 순천시장과 면담에서 “화력발전소사업 예정지는 행정구역상 광양이지만, 신대지구는 5km 이내로 큰 공해 피해가 우려된다”며 “광양만권 시민의 건강권과 재산권을 지키기 위해 순천시장이 광양시장 등과 함께 반대입장을 표명해 달라”고 요구했다.

신대지구 주민들은 또 “광양만권내에서 생산되는 전력량 대비 소비량은 55%에 불과하고, 나머지 전기 45%는 전량 송전탑을 통해 지역외로 송출된다”며 “목질계발전소 생산 전기는 타 지역 전기 소비를 위해 국민 세금으로 전기를 만들고, 신대 주민들이 대신해서 공해를 마셔주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 지난 7일 오전 순천시장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신대지구 아파트 주민들이“광양만권 시민의 건강권과 재산권을 지키기 위해 순천시장이 광양시장 등과 함께 반대입장을 표명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어 허석 순천시장은 지난 14일 성명서를 내고 “광양만은 이미 대기환경규제지역으로 지정되어 대기오염 물질 감소·관리가 필요한 상황임에도 ‘신재생, 바이오’라는 이름으로 지역 내에 화력발전소를 또다시 건설하려고 한다”며 “광양만권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황금산단 내 바이오 매스 발전소 건립을 순천시민과 함께 반대한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광양만권은 이미 화력발전소가 포화상태에 있다”며 “여수화력, 하동화력, 포스코에너지 등 7개의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력은 광양만에 자리 잡은 여수국가산업단지와 포스코 광양제철소, 여수율촌1일반산업단지, 광양국가산업단지 등에 충분히 공급이 가능한 상황으로, 더 이상의 발전소 건립은 불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또한 “지역민의 건강권과 환경권을 침해할 것이 뻔한 바이오매스 발전 사업 건설을 반대하는 광양시의 입장에 동의를 표하며, 지역민의 삶의 질을 위해 지방자치단체간의 경계를 넘어 협력할 것”이라며 “지역민들의 정서를 감안, 산업통상자원부는 광양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립을 불허해 줄 것”을 요구했다.

‘광양만 목질계화력발전소반대 범대위’는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처리와 사업철회를 위해 지난 2월부터 현재까지 환경부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범대위 대표들은 지난 14일 국회를 방문해 정인화 의원과 이상돈 의원을 차례로 면담하고 환경부가 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 하도록 역할을 해 줄 것을 요구했다.

범대위 대표들은 또한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하기 위해 조만간 광양시장 등이 참석하는 환경부장관 면담을 추진키로 했다.

김태성 조합원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