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처리시설간 협업, 쓰레기 적정처리 노력 병행해야

쓰레기 제로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치단체의 역할이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지난 13일(금) 오후 2시 순천시청 회의실에서 ‘순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의장 송경환)’ 등 시민단체들이 마련한 ‘쓰레기 제로도시를 위한 시민포럼’이 열렸다. 

이 날 김세훈 박사(전북대 환경공학과)는 ‘100% 자원순환 가능한가’(국내외 흐름과 사례) 라는 토론발제에서 “쓰레기 소각장은 없고 매립장만 있는 순천시의 경우 처리시설간 협업이 가능해야 하고, 쓰레기의 적정처리를 위한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쓰레기 재활용을 위한 방안으로 대형마트에서 포장박스 사용하지 않기, 특정 재활용품에 대한 주민 할인율제도 도입, 지역형 업사이클링(새활용) 업체 만들기, 농촌 폐기물 교육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지식 순천시 자원순환과장은 ‘생활폐기물 정책 및 현실’ 토론발제에서 “올해 하반기까지 시민 만족도를 높이는 청소행정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청소행정에 민간의 자발적인 참여를 활성화 시키겠다”고 설명했다.

상호 토론에서 김미애 순천시의회 의원(행정자치위)은 “쓰레기 감량을 위해 유치원과 초중고에서 쓰레기 분리수거 강좌, 쓰레기 배출장소의 개선, 환경 미화원의 근로환경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 쓰레기 제로도시를 위한 시민포럼이 지난 13일 오후 순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려 관심을 모았다.

남창우 로컬푸드 본부장은 “민관협력을 통해 쓰레기 제로 지역을 지정하고 시민 모니터링을 실시해야 한다”고 제안했고, 김효승 순천환경운동연합 상임의장은 “일회용 물품 줄이기 실천운동을 전개하고, 시민단체가 일상적인 감시활동을 진행하자”고 제안했다.

김난이 순천YMCA아이쿱생협 이사장은 “최근 시민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순천시에 필요한 정책은 시민교육(32.6%), 시 공공기관 일회용품 사용금지(27%), 관광지내 일회용품 사용금지(15.6%), 인센티브 제공(13.2%), 모바일 영수증 발행(10.2%) 순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날 방청객 질문에서는 환경 미화원의 소통과 처우개선, 농촌지역의 폐기물 수거 개선, 요일별 분리수거에 대한 자세한 설명, 쓰레기 배출 데이터의 구축과 공개 등을 따져 물었다.

■ 쓰레기 제로 도시를 위한 설문조사 결과
지난 6월 25일부터 7월 6일까지 순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순천YMCA아이쿱생협 등 단체들이 쓰레기 제로도시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에는 시민단체 회원 371명(여성 81.9%, 남성 18.1%)이 참여했고, 설문 방식은 구글 설문지를 통해 이뤄졌다. 설문조사 결과는 아래와 같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