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동시 지방선거 전남도지사 예비후보 서면 인터뷰

8년간 주민 직선 교육감 역임하며 전남의 미래 고민
융합형 인재 키워내 전남에 ‘희망’을 불어넣겠다



1. 후보께서 출마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많은 후보들 가운데 후보자가 도지사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장만채 전남도지사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

침체되어 있는 전남에 희망을 되살리고 밝은 미래를 열어주기 위해서입니다. 지난 8년간 주민 직선 교육감으로 재직하면서 목포, 무안, 여수, 해남 등 전남의 구석구석을 다녔습니다. 교육 가족을 만나는 길에서 소외된 전남의 속살을 들여다 볼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내 고향 전남에 ‘희망’을 불어넣을 수 있는 길이 없는가 고민하다 출마를 결심하게 됐습니다.

전남만이 가진 착하고 진취적인 사람, 청정 바다와 섬, 땅 등 자연을 이용한다면 미래에는 전남이 대한민국의 주역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특히 사람 중심의 사회를 추구하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정책으로 실현할 경험과 마인드를 가졌다는 점과 전남의 미래인 아이들을 풍부한 감성과 번뜩이는 창의력을 겸비한 융합형 인재로 키워내야 하는 과제를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임자라 자부합니다.
 

2. 전남의 최대 현안은 무엇입니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은 무엇입니까?
(두 질문을 통합해 전남의 최대 현안과 그 해결책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인구문제와 일자리 창출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구 유출의 가장 큰 이유는 교육과 일자리입니다. 제가 8년 동안 했던 교육의 성과와 전남도의 행정을 접목하면 전국 최고의 교육시스템을 갖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자리는 대기업 유치도 좋지만 우선 강소기업을 창업하고 육성하는 생태계를 조성해야 합니다. 앞으로는 강소기업이 경제를 주도하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우선 정보통신기술과 연계한 온라인 청년 개미 창업을 지원하고 빛가람혁신도시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지원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산업 유관기관 및 기업과 연계한 청년 개미 창업을 지원해 전남의 실리콘 밸리를 조성할 것입니다. 중소벤처가 주도하는 혁신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또 도내 공기업과 대기업 대상 지역 인재 할당제를 확대하겠습니다. 서비스와 공공 부문에도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여 청년들이 웃는 전남을 만들겠습니다.

이와 함께 
▲ 첫째, 전남에 있는 기업과 공공기관에 지역 인재 할당제를 확대하고, 
▲ 둘째, 청년들의 1인 창업을 지원하겠습니다. 
▲ 셋째, 청년들의 일만원 임대주택을 추진하고 
▲ 넷째, 무안공항을 활성화해 서부권을 의료관광 메카로 만들고 
▲ 다섯째, 동부권에 KTX를 증편하고 SRT를 신설해 인적물적 교류가 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4. 2 외에 전남도민에게 하는 약속(정책)을 설명해 주십시오.

다도해의 바다와 섬을 중심으로 매력적인 자연과 다이나믹한 레저가 어우러진 명품 관광을 일으켜 세우겠습니다.

다도해의 섬과 바다를 활용한 특화된 레저타운을 조성하겠습니다. 다도해의 섬과 바다를 연계한 자유비행 열기구, 해상케이블카, 짚와이어, 심해관광 등 자연과 인공이 어우러진 ‘젊은 전남관광’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장기체류형 고부가가치 테마관광을 육성하겠습니다. 세계에 자랑할 만한 명품 자연환경, 문화와 연계하여 IT,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복합으로 장기체류형 관광모델을 개발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가상현실(VR)에 기반한 실감형 콘텐츠를 개발하고 자연과 문화 자산 재창조형 관광콘텐츠를 적극 발굴하겠습니다.

또한, 숙박과 체험, 교육 등 다기능적 연계 관광을 일으켜 선진화된 관광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5. 순천 시의 현안과 그에 대한 대책은 무엇입니까?

순천을 남동권 생태교육문화 거점도시로 만들겠습니다.

기본 목표를 살기좋고 머물고 싶은 생태정원도시 조성, 쉼과 행복을 느끼는 문화복지도시 조성, 미래를 향한 신성장동력 중심도시 구축, 광역 행정생활서비스 거점도시 구축으로 설정하고 ▲생태정원 문화자원을 융합한 행복 힐링도시 이미지를 정착시키겠습니다. ▲또 정원산업 반려산업 문화컨텐츠산업 등 블루오션 산업을 육성시켜 4차산업혁명시대, 신성장동력 선도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전국 제1의 도서관 도시를 조성하는 등 대한민국 교육1번지로 만들겠습니다. ▲이와함께 원심도심간 전략적 육성과 도농간 격차 해소에도 힘쓰겠습니다.

이밖에 청년센터 공간 조성 및 운영과 청춘 팟캐스트 운영, 도시재생 챌랜지숍 운영, 청년 필독도서지원, 쳥년농업인 육성을 통하여 청년들이 기반을 다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 프로필
▶ 제16·17대 전라남도 교육청 교육감
▶ 제5대 순천대학교 총장
▶ 순천 YMCA 이사
▶ 순천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교수
▶ 카이스트 대학원 화학과 박사
▶ 청조근정훈장
▶ 전라남도 문화상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