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동시 지방선거 전남도지사 예비후보 서면 인터뷰

지자체 소멸 등 인구절벽이 바로 ‘코앞’
지금 전남에 필요한 가장 적합한 구원투수



1. 후보께서 출마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많은 후보들 가운데 후보자가 도지사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김영록 전남도지사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

불과 한 달 사이에 운명처럼 도지사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촛불혁명과 이에 따른 대선, 그리고 문재인 정부 탄생까지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해 왔습니다. 문재인 정부 초대 농식품부 장관으로 혼신의 힘을 다해 일해 왔습니다.

그러다 선당후사 결심을 하신 이개호 의원께서 저를 적극 추천해 주시는 등 당의 요구가 있었고 특히 ‘국정도 중요하지만 정말 어려운 고향을 언제까지 두고만 볼 것이냐’는 전남도민들의 부름을 받았습니다.

농식품부 장관을 지낸 제가 이를 바탕으로 어려운 전남을 위해 봉사하는 것도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한 일이다 싶어 대통령께 결심을 말씀드리고 대통령의 격려를 받아 출마하게 됐습니다.

특히 장관으로 국무위원을 역임하며 형성된 대통령과의 신뢰 관계와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등 다른 장관들과 직통할 수 있는 힘과 신력이 어려운 우리 전남 발전을 위해 가장 필요한 자산이라는 생각으로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무엇보다 도지사 공백이 1년 넘게 계속되는 상황에서 취임 즉시 업무 착수를 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저는 행정고시에 합격하고 도 경제통상국장과 도 행정부지사를 역임하고 두 번의 국회의원과 문재인정부의 초대 농림부 장관을 했던 만큼 지금 전남에 필요한 가장 적합한 구원투수가 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2. 전남의 최대 현안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역시 인구문제입니다. 인구문제는 전남도의 미래와 직결되는 최우선 현안입니다. 저출산·고령화는 전국적인 문제지만 전남은 청년층의 유출까지 겹쳐 가히 절체절명의 위기라 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 소멸 등 인구절벽이 바로 ‘코앞’에 있습니다.


3. 2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은 무엇입니까?

인구문제는 우리 전남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인 문제로 저출산고령화는 사회적 추이상 그 해결이 쉽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인구유출의 가장 큰 원인은 전남에 일자리가 부족하고 살기도 팍팍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우리 전남 특성에 맞는 산업을 육성하고 전국 최고의 일자리를 마련해 돌아오는 전남을 만들어 ‘일자리 지사’가 되겠습니다.

전남을 대(對) 중국 및 동남아 전진기지로 만들고, 해양관광 및 물류, 연안형 산업지대 조성, 청년창업 등‘맞춤형 일자리 늘리기’에 모든 힘을 쏟을 각오입니다.

▲차원의 인구 종합대책 
▲2030년 인구감소율 제로화를 위한 ‘제1차 전남 인구정책 5개년 계획’ 
▲지역사회 총력 대응체계 
▲「범도민 인구문제 극복 추진 운동본부」 발족 
▲전라남도 인구의 날 주간 행사, 인구문제 극복 공모사업을 계속 추진하겠습니다.

‘전남 인구정책위원회’운영, 인구정책 전담조직 확대·개편으로 인구문제 종합 조정‧기획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4. 2 외에 전남도민에게 하는 약속(정책)을 설명해 주십시오.

핵심은 열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0만 인재 키우기 프로젝트』
▲세계적인 농수축산생명 산업벨트로 육성·발전 
▲식문화 관광의 메카, 중심지로 개발, 지원 
▲세계적인 체험형관광, 휴양형관광의 메카로 
▲신에너지산업과 바이오산업을 주력산업으로 육성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지역대표산업을 적극 육성 
▲부산항·광양항 투포트 시스템 유지, 항만 클러스터를 통해 광양항 및 목포항의 경쟁력 강화 
▲지속적인 SOC투자 
▲아름다운‘섬’이라는 보물을 연구, 보전과 개발로 전남의 미래 전략산업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지방분권형 제2부지사를 신설 동부권 상근 
▲첨단산업 유치, 효과적 귀농·귀어·귀촌 정책으로 인구가 늘어나는 전남을 만들겠습니다. 
▲교육·의료·보육 등 전남 맞춤형 대책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별도의 대책을 수립 시행하겠습니다.

동부권에 대해서는 일곱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SOC 확충을 통해 3천만 관광객 시대 
▲동부권을 미래 신산업 거점지역으로 육성 
▲해운산업·항만클러스터를 통한 광양항 경쟁력 강화 
▲내륙 해양 연계한 웰빙힐링 관광지역으로 육성 
▲낙후된 원도심권 상업·주거기능 활성화할 획기적 도시재생사업 추진 
▲동부권 민원인 불편해소 위해 전남 동부 지역본부 확대운영, 자치분권 개헌이 통과될 경우 지역의 자치분권 관련 주민요구 등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에 대비해 제2행정부지사를 신설해 동부권에 상근토록 하며 
▲미세먼지, 오염물질 차단 등 삶의 질 개선과 전남동부권 환경보전을 위해
‘섬진강 환경유역청’개설을 추진하겠습니다.


5. 순천 시의 현안과 그에 대한 대책은 무엇입니까?
솔직히 순천시 등 개개 시군의 공약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마련하지 못했습니다. 위에 적은 동부권 공약에 일부 포함돼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능한 한 빨리, 경선을 통과하는 대로 별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프로필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제19대 국회의원(전남 해남군완도군진도군/더불어민주당)
▶ 제18대 국회의원(전라남도 해남군완도군진도군/민주통합당)
▶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 시러큐스대학교 맥스웰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 제21회 행정고시 합격
▶ 건국대학교 행정학 학사
▶ 광주제일고등학교, 광주서중학교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