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동시 지방선거 시장 예비후보 서면 인터뷰

변화와 혁신의 젊은 회계·예산 전문가
재정 자립도 갖춘 4차 산업형 스마트 시티 만들겠다



1. 후보께서 출마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 양효석 예비후보(바른미래당)

회계 및 예산 전문가로서 공정하게 예산을 집행하고 재정을 튼튼하게 바꿀 최적 후보이기 때문입니다.

순천시 예산의 가장 큰 문제는 예산집행의 공정성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과 무분별한 예산남용으로 인한 예산불건전성 심화입니다. 특히 19.49%의 낮은 재정자립도는 순천 미래에 불행을 예고하는 것으로 전임시장들이 한건주의식으로 무분별하게 예산을 집행한 결과입니다. 예산의 공정성과 투명성, 효율성을 높이고 직접 시민이 예산을 편성하는 권한을 획기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또,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고 순천미래를 설계할 젊은 지도자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4차산업혁명시대를 읽고 이를 준비하여 4차산업혁명시대의 도시모델인 스마트시티를 구현할 수 있는 최적의 후보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꿈꾸는 순천은 첨단 과학기술이 결합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스마트 시티입니다.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재정 자립도 높은 도시, 마을과 사람을 엮는 사랑의 공동체 도시, 그리고 속임수 없는 공정한 행정 도시인 ‘양효석형 스마트 시티’입니다.


2. 순천의 최대 현안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전국대부분의 도시와 마찬가지로 출산율저하에 따른 인구감소와 고령화, 지역경제의 낙후성과 높은 중앙정부의존도, 청장년 일자리 부족 등입니다.

순천 특유의 문제는 신대와 오천지구 등 신도심의 주민 편의를 무시한 기형적인 도시개발, 머물지 못하고 스쳐지나가는 순천시 관광 현실, 대형종합병원의 부족 , 순천만국가정원 관리유지에 소요되는 예산증가, 교육도시위상 추락으로 우수 인재 유출, 취약한 산업구조, 각종 산단·지구의 개발지연과 비활성화,  3개시 통합 문제 등입니다. 그 중 신도심과 원도심의 체계적이고 균형 잡힌 개발 및 정비가 시급합니다.

신대와 오천지구의 교육, 문화, 의료유통시설 등의 확충과 개선 그리고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신청사 건립이 한 예입니다.


3. 2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은 무엇입니까?

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시에서 초고층 빌딩이나 몇 개의 빌딩으로 연결된 단지는 2만, 3만 명의 도시처럼 설계, 건설됩니다. 기존단지는 리모델링과정을 거쳐 미래형 도시와 접목됩니다.
반면, 신대지구는 광양만권자유구역청 주도하에 미래비전 없이 일단 아파트만 짓고 보자는 식으로 개발됐습니다. 개발 초기 약속했던 외국인 학교, 외국인 병원, 대형 쇼핑몰 등이 유치되지 않아 정주환경이 취약해 지역민의 불만이 팽배합니다.

외국인병원부지에는 우수 대형 종합병원유치를, 외국인학교 부지에는 외국인학교 설립을 하겠습니다. 주민의 쇼핑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키고 지역상권과 충돌을 최소화할 수 있는 생활형대형마트를 입점 시키겠습니다. 이를 위해 광양만권자유구역청과 시행건설사인 중흥건설에도 필요한 것을 요구하고 가능한 행정력을 집중시키겠습니다.

 지난해 선정돼 총사업비 500억 규모의 도시재생뉴딜사업지인 장천·남제·저전동과 연계해 정확한 시청 신청사 건설부지를 조속히 결정하겠습니다.

작년 시민여론 조사를 통해 장천동 내로 해야 한다는 합의점을 찾았습니다. 정확한 부지선정은 순천시 주도로 조속히 결정하되 첫 삽을 뜰 때부터 준공검사 때까지 전 과정이 시민주도하에 투명하게 이루어지게 하겠습니다. 백년청사의 비전으로, 건립방식, 공간구성 등 구체적인 컨텐츠를 시민참여로 결정하겠습니다.
 

4. 2 외에 순천시민에게 하는 약속(정책)을 설명해 주십시오.

네 가지로 요약하겠습니다.

▲재정 자립 추구 ▲신도심 원도심 그리고 농어촌 균형 발전 ▲생태-문화-테마로 사람이 넘치는 관광도시 ▲사각지대 없는 복지-교육-의료의 도시

세부 공약은 경제, 균형발전, 관광, 의료, 복지, 교육, 농촌 및 지역별 특화분야 등으로 나누어 검토하였으며 추후 순차적으로 공개하겠습니다.


5. 이번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한 후보만의 ‘비책’은 무엇입니까?

순천시민들은 공정, 깨끗, 유능한 시장을 필요로 하고, 찾고 있습니다, 과거의 선거에서 보았듯이 인물중심으로 일꾼을 선택하는 전국 유일의 도시가 순천입니다.

회계사의 전문성, 참신성,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는 젊음, 스마트시티형 목민관으로서의 비전과 철학을 갖춘 장점이 저를 순천시장으로 만들어 줄 겁니다.

유력정당의 상대 후보가 결정되면 저의 선거전략이 구체적으로 보일 겁니다. 저의 가장 큰 선거 전략은 화려한 언변과 백화점식 공약보다 실천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정책을 실천 의지를 갖고 뚜벅 뚜벅 한걸음씩 걸으며 시민에게 진정성으로 호소하고 다가서는 것입니다. 25년간 공인회계사로서 공정과 신의성실이라는 직업윤리가 몸에 배인 후보로서의 보여지는 진정성 보다 가장 큰 비책이 있겠습니까?


※ 프로필
▶ 한국 공인회계사회 광주지부 부회장(현)
▶ 순천 회계사회 회장(현)
▶ 순천시 주민참여예산 연구회 회장
▶ 사단법인 부패방지 국민운동 전남총연합 자문위원장
▶ 민생안정 실천본부 전남공동대표
▶ 환경운동연합 집행위원(현)
▶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 시민위원장
▶ 청암대학교 겸임교수, 제일대학교 겸임교수
▶ 순천 남승룡 마라톤대회 조직위원장
▶ 순천 YMCA 평생회원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