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동시 지방선거 시장 예비후보 서면 인터뷰

순천시정경험 살려 시민에게 더 많은 봉사하고 싶어
기업유치, 창업 촉진해 시민소득 4만불 시대 열겠다



1. 후보께서 출마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 이창용 예비후보(민주평화당)

저는 4급을류 공채시험에 합격하여 순천시청에서 4급을 직원으로 출발 35세에 사무관으로 승진, 시청과 도청에서 다양한 행정경험을 쌓았습니다. 46세에 국장으로 승진하여 시청에서 기획실장, 총무국장, 산업경제국장, 시민복지국장, 상하수사업소장, 평생학습센터소장 등 6개 국장을 역임하면서 시정을 속속들이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민선 1, 2, 3기 때는 시청 국장으로서, 민선 4, 5기 때는 시의회 의원으로서 경험을 통해 개선할 점들을 알게 되면서 무엇이 진정 순천시와 순천시민을 위한 것인가를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정치인이 아닌 행정전문가가 시장이 되어야 한다.’는 많은 시민들의 권유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경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순천의 경제를 살리고, 4차 산업혁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며, 지속가능한 생태수도의 격을 높여 풍요로운 순천을 만들기 위해서 저의 강점인 오랜 공직생활에서 쌓아온 실무능력과 8년의 의정활동에서(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특위 위원장, 의회부의장,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특위 위원장 등 왕성한 생활정치인으로 활동해 왔다는 점) 얻은 경험을 살려서 순천시와 시민을 위해 더 많은 봉사를 하기 위해 순천시장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2. 순천의 최대 현안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제가 순천시장이 되어서 임기 동안 해야 할 최우선 과제는 순천경제키우기입니다.
인근 광양이나 여수에 비해 기업환경이 다르기는 합니다만 경제 현실은 매우 취약합니다.

1) 순천시의 GRDP(지역내 총생산)는 5조 4백억 원입니다.
우리 시 인구의 절반인 광양시(9조 9400억원)의 1/2 수준이고, 비슷한 인구의 여수시(19조 2600억 원)의 1/4수준입니다. (2016. 통계연보)

2) 또한 홈플러스 2개소, Emart, 뉴코아, 모다아울렛, LF아울렛 등 대형마트는 자본유출은 물론 골목상권의 붕괴를 가져왔습니다.

3) 현재 기업하기 좋은 도시 B등급 185위(2017. 기업체감도지도)입니다.
 

3. 2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은 무엇입니까?

1) 기업유치도 꾸준히 추진하겠지만 창업으로 소득을 높이겠습니다.
- 청년창업은 스타트업, 벤처기업, 소프트 잡으로
중장년창업은 사회적 기업, 마을 기업, 협동조합으로
일하고 싶어 하는 젊은이들과 대한민국을 오늘의 반석위에 올려놓은 어르신들이 일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들어 생산과 소비의 중심에 세우고, 성장 동력으로 키우겠습니다.

2) 임기내 600개의 사회적기업을 육성하여 시민이 경제주체가 되는 역동적인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3) 현재 기업하기 좋은 도시 B등급 185위를 A등급 3위 이내로 끌어 올려 기업들이 앞 다투어 투자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하겠습니다. (2017. 기업체감도지도)
 

4. 2 외에 순천시민에게 하는 약속(정책)을 설명해 주십시오.

1) 시민소득 4만불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청년창업과 중장년창업으로 시민이 경제주체가 되는 든든한 순천경제를 키워나가기)

2)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육성으로 살기 좋은 정주여건을 만들겠습니다.

3) 3청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거리, 공기, 시장인 제가 깨끗)

4) 출산장려와 함께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수당신설, 육아비용부담)

5) 교육, 문화, 예술, 스포츠창달로 인재육성과 생동감 넘치는 도시로 만들어가겠습니다.

6) 보훈가족과 어르신들이 존중받는 따뜻한 순천을 만들겠습니다. (매년 보훈수당 인상 및 어르신들에게 일자리 창출과 안심케어)

7) 농업관련예산을 현재의 1000억 원에서 매년 200억 원씩 증액하여 농업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특수시책>도시재생 사업과 관련한 도시재개발 사업을 통해 구도심권을 활성화하고 뉴타운지역을 비롯한 기존의 도심을 균형있게 발전시키겠습니다.


5. 이번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한 후보만의 ‘비책’은 무엇입니까?

특별한 비책은 없고 오직 정직과 성실함으로 시민들에게 믿음을 주는 것입니다.


※ 프로필
▶ 해룡초교, 순천중, 순천매산고 졸
▶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 순천대학교 대학원 물류학 박사과정 수료  
▶ 전라남도 공무원 교육원 교수 및 국제 통상 협력실 사무관(전)   
▶ 순천시에서 총무, 산업경제국장을 비롯하여 6개 국장 역임(전)
▶ 순천대학교 물류학과 외래강사 및 순천제일대학 사회복지학과 시간강사(전) 
▶ 순천시의회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특위위원장(전)
▶ 순천시의회 부의장(전)
▶ 순천시의회 경제활성화 특위위원장(현)
▶ 순천 인라인스케이트 연합회장(전)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