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향소 마련하고, 행진·영화제등 진행

‘세월호참사 4주기 추모 순천시민모임’은 4월14일(토)~16일(월) 추모기간에 연향동 국민은행 앞에 합동분향소를 마련하고, 4.16사진전도 여는 등 추모행사를 가졌다. 

순천언론협동조합을 비롯한 14개 순천시민단체는 합동분향소 지킴이로서 분향소에서 많은 추모객을 맞았다. 이 가운데 304명의 시민은 잊지 않고 기억하겠다는 내용의 방명록을 남기기도 했다.
 
14일(토) 오후5시에는 추모걷기를 진행해 150여명의 시민참가단이 합동분향소에서 조례호수공원까지 도보로 이동했다. 순천고교YMCA청소년회원 100여명은 추모걷기를 함께한 뒤 호수공원에서 ‘4.16플레시몹’을 펼치기도 했다.

플래시 몹에 참가한 강연서(전자고1년) 학생은 “세월호를 추모하는 마음으로 걷기에 참가했다.”고 참가동기를 밝히고, “7시간을 정확히 밝혀내고 진상규명을 잘 해줬으면 더 바랄 것이 없다”며 진상규명에 대한 바람을 나타냈다.

주최측은 조례호수공원 수변무대에서 추모문화제를 가질 계획이었으나 우천으로 취소되었다. 시민참가단도 416명의 신청을 받았으나 날씨의 영향을 받았다.

▲ 영화를 보며 세월호 참사와 추모의 의미를 생각한다.

16일(월) 오후7시에는 ‘공공의 기억: 트라우마’ 공동체 영화 상영이 조례호수공원 원형무대에서 있었다. 세월호 생존학생과 세월호 세대의 이야기를 다룬 ‘어른이 되어’와 세월호 참사의 의미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이름에게’ 두 편의 영화를 상영 했다.

영화상영이 있기 전에는 14일(토)에 우천으로 취소된 ‘4.16의 약속’ 기억과 다짐 문화제가 본래 규모보다 약소하게 있었다. 문화제에는 순천문인협회 이순자시인의 ‘4월의 꽃’ 추모시 낭독과 허윤정 트리오, 등걸밴드의 공연이 있었다.
 

▲ 말보다 가사에 모든 의미가 담겨 있어요.

허윤정 트리오는 “말보다는 노래에 있는 가사에 모든 의미가 다 담겨있다”면서 “304명이 바람이 되어서 꽃이 되어서 오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노래를 부른다.”고 했다. 등걸밴드는 공연에 앞서 “2014년 이전과 이후는 대한민국 부모의 마음이 다 바뀌었다”고 말하고 ‘민들레처럼’과 ‘다시 부르는 노래’를 들려주었다.

이번 세월호 추모행사 기간에는 성인 뿐 아니라 청소년들도 다수 참가해 세월호의 교훈이 면면히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줬다. 김은샘(순천여고2년) 학생은 “세월호추모 참가는 당연이 해야 할 일이예요, 왜냐하면 잊혀지면 안 되니까.”라며 망각을 경계했고, 오여준(매산고2년) 학생은 “4년이 지났지만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이 있으니 계속 잊지 않고 추모해야한다. 진실이 규명되어야 한다. 무고한 희생을 잊으면 안 된다.”고 진실규명을 강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