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요...

저는 저는 고3 남학생의 학부모입니다. 제 아이는 꿈도 없고 희망도 없고 목표도 없는 아이 같습니다. 가고 싶은 학과도 없고 대학에 꼭 가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다고 하니 그저 답답하기만 합니다. 그렇다고 제가 이래라저래라 할 수도 없고, 그저 가만히 있자니 답답하고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우리 아이가 공부도 그런대로 하고 중학교 때는 상당히 활발했는데 고등학교 와서 성적도 많이 떨어지고 내성적으로 변했습니다. 그 이후로 식구들과 대화도 별로 안 하고 이제는 대학에 가는 것도 별로 흥미를 못 느끼는 것 같습니다. 조금이라도 아이가 잘 할 수 있도록 지도를 하고 싶은데 막막하기만 합니다.


이러면 어떨까요

부모님의 마음이 매우 답답하시겠습니다. 우리 아이가 큰 꿈을 가지고 그것을 열심히 이루어 나갔으면 하는 것이 부모님의 한결같은 마음일 텐데 그렇지 못한 자녀를 볼 때 마음이 아프시겠지요. 중학교 때 활발하고 공부도 잘하던 아들을 생각하시는 것으로 보아 아들이 다시 이전의 모습을 빨리 찾기를 바라시는 것 같습니다. 분명히 이런 마음이 아들에게 큰 힘이 되고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모든 청소년이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생활하는 것은 아닙니다. 청소년들이 목표를 갖지 못하는 이유는 개인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고 환경적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원인으로는 아들의 성격 면에서 기인하기도 합니다. 아들의 성격이 부모님과는 달라서 항상 목표를 생각하고 그 목표를 향해서 달려가고 하는 것을 잘 못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들에게도 목표와 꿈과 계획이 있지만, 그것이 다른 사람 보기에는 목표나 꿈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부모님께서 생각하시기에 이 정도의 나이라면 이 정도의 목표와 계획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시지만, 꼭 부모님의 기대수준에 딱 들어맞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들이 자연스럽게 자기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부모님이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할지라도 아들의 생각을 인정해주는 자세를 가지고 많이 들어주세요.

또한, 아들이 자신의 꿈과 목표를 달성하는데 많은 좌절을 겪었다면 꿈과 목표를 갖기 어려워합니다. 좌절의 경험은 아픈 쓰라림으로 아들의 마음속에 남습니다. 좌절이 반복되었다면 그 아픔은 더 클 것입니다. 이런 좌절을 이길 힘은 성공의 경험에서 생기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들이 혹시 부모님이 알지 못하는 좌절의 경험을 하는 것은 아닌지 잘 살펴보아 주세요. 부모님의 격려는 좌절의 아픔 속에서 빠져나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족이나 주변을 돌아보세요. 혹시 아들이 목표와 꿈을 갖는데 저해가 되는 것이 있지는 않은지 잘 생각해 보세요. 민감하고 마음이 여린 아들은 주변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부모님의 지나가는 말 한마디가 아들에게는 큰 부담과 상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부모님의 기대가 지나치게 크거나 반대로 부모님이 아들에게 아무런 기대를 하고 있지 않은 것처럼 비추어졌을 때 목표를 갖기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알기 위해서는 물론 부모님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고 아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눌 기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런 요인들을 알아내어서 제거할 수 있다면 아들이 목표를 갖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원인을 아셨다면 아들과 함께 하는 과정만이 남습니다. 아들과 함께 목표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물론 아들의 위치에서 함께 하셔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서도 부모님의 기준으로 아들을 이끌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꿈을 잃은 사람이 꿈을 회복하는 과정은 쉬운 과정이 아닙니다. 그리고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부모님께서 인내를 가지고 함께 하셔야 합니다. 아들에게 목표를 갖도록 강요하지 않으신다고 하니 이런 점에서 매우 다행스럽습니다. 함께 하는 시간 동안 아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으시고 부모님의 느낌이나 생각 그리고 경험 등을 함께 자유롭게 나누세요. 이야기 속에서 아들의 꿈이 발견되거든 격려해 주시고 그 꿈을 이루어 가도록 도와주세요. 작은 목표나 꿈이라도 소중히 생각해 주시는 부모님의 태도는 아들에게 모범이 되고 힘이 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부모님께서 조급해하지 않는 것입니다. 여유를 가지시고 아들이 목표를 갖는 과정에 함께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아들도 자신의 목표에 대해서 더 많은 확신을 하게 될 것이고 부모님도 아들을 돕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너무 낙심하지 마세요. 아들이 기댈 수 있는 곳은 부모님뿐입니다. 부모님의 격려와 사랑이 자녀에게는 가장 큰 힘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조연용 순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
순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 (국번없이) 1388/www.scyouth1388.or.kr / 
(061)749-4402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