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광장신문
> 사람과사람 > 청소년 상담
인기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조연용  |  sotonghagi@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178호] 승인 2018.02.26  10:01:1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저는요...

고등학교 1학년에 다니는 학생입니다. 저는 아주 평범한 사람인 것 같아요. 가끔 모든 친구와 선생님에게도 관심이 집중되는 친구를 보면 아주 부럽습니다. 저도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았으면 좋겠어요. 사람들이 저를 좋아하게 만들고 싶다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겠지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을 좋아할까요? 궁금합니다. 설령 제가 그 모든 것을 갖출 수는 없다고 할지라도 조금은 제 생활에 반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해서요.


이러면 어떨까요

 
▲ 조연용
순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

주위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사람이 되고 싶고, 관심을 받고 싶은 마음이 있군요. 사실 사람들이 자신을 좋아하기를 바란다는 것은 인간의 당연한 마음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사람들을 좋아하는지에 대한 몇 가지 요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칭찬은 상대의 행동이나 모습 또는 태도에 대해서 ‘참 좋다’고 말해 주는 것이고, 호의는 상대에게 친절을 베푸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친구가 자신을 좋아하게 만들려면 그에게 칭찬과 호의를 보여 주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지요.

그런데 많은 사람은 상대로부터 칭찬과 호의를 받기 기대하면서도 자신은 상대에게 칭찬과 호의를 잘 보여 주지는 않습니다. 만약 자신이 누구에게 칭찬과 호의를 베푼다면, 이것은 그 상대가 그럴 만한 자격이 있는 사람이어서 그랬다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그 결과 자신이 낮은 위치로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칭찬과 호의를 받을 만한 자격을 가진 상대와 대등한 위치를 갖게 됨으로써 스스로 만족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에게 칭찬과 호의를 베풀어 준 상대를 좋아하기도 하지만, 더불어 자기가 칭찬과 호의를 베풀었던 상대를 좋아하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결국, 누군가로부터 좋아함을 받기 위해서는 그에게 칭찬과 호의를 베풀어야 하며, 또한 누군가를 좋아하기 위해서도 역시 그에게 칭찬과 호의를 베풀어야 한다는 말이 되지요.

두 번째로 따뜻한 성격이 있지요. 성격이란 대개 그 사람의 내면에 담겨 있는 어떤 속성 같은 것을 말합니다. 그것은 그 사람만이 가진 독특성, 그리고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지속성, 또 상황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고정성 등을 합쳐서 부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좋아하는 따뜻한 성격은 사람들을 좋아하고 칭찬을 잘하며 진실하고 정직하고 이해성이 있는 사람을 말한답니다.

또한, 대부분 사람들은 능력이 있거나 유능한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너무도 완벽하게 유능하거나 너무도 뛰어나게 능력이 있으면 오히려 다른 사람이 거리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때로는 결점을 보이는 것도 상대방에게 호감을 불러일으키는 효과적인 방법이 되지요.

사람들은 자기와 비슷한 면, 유사성이 있는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자기와 전혀 다른 사람과는 가까워지기가 어렵지요. 그래서 자연히 비슷한 취미나 생각을 하는 사람들과 어울리게 됩니다. 그러나 정반대의 의견도 있지요. 즉, 사람들이 자기와는 전혀 다른 사람, 보완성을 가진 사람을 좋아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중요한 것은 자신이 누구인가를 분명히 이해하는 것입니다. 우선 자신이 누구인가가 확실하게 서 있어야 흔들림 없이 친구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첫인상으로 사람에 대한 호감을 결정짓는다면 신체적인 매력이 우선이 될 것입니다. 외모가 잘생긴 사람은 먼저 호감을 얻습니다. 그러나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니지요. 대부분 의견은 오랜 시간을 두고 보면 이러한 외모도 그 사람의 인격이나 품성보다 두드러지지는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자신의 외모를 가꾸듯 더불어 자신의 인격도 가꿀 줄 알아야 하겠지요.

사람들은 또 자주 만나서 서로 익숙해진 상대를 좋아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자주 접촉함으로써 서로가 더욱 가까워지는 것이지요. 또한, 사람들은 자기를 좋아해 주는 사람을 좋아하고 또 자기를 칭찬하고 호의를 베풀어 주는 사람을 좋아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 사람들의 호감을 불러일으키는 요인들과 사람들이 좋아하는 사람의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하루아침에 인기 있는 사람이 되기는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또, 사람들의 호감을 불러일으키는 요인들과 사람들이 좋아하는 사람들의 특성을 모두 갖추기는 쉽지 않을 거예요. 하지만 이런 습성들을 갖추려고 노력하려 한다면 좋은 친구 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진실하고 순수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 계속 노력을 할 때 자연히 좋은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되리라 믿습니다.

조연용 순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
순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 (국번없이) 1388/www.scyouth1388.or.kr / 
(061)749-4402

 

조연용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57956 전남 순천시 중앙3길 3, 3층(장천동)  |  대표전화 : 061)721-0900  |  팩스 : 061)721-1141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전남아 00196(주간)  |  발행일자 : 2013년 4월 5일  |  발행/편집인 : 이정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우
Copyright © 2013 순천광장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agora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