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통일이 뭐예요? 정경호 지음/신국판/252쪽/값 13,000원

11월 22일(금) 조례호수도서관에서 출판기념회

 
통일문제에 관심이 많은 전자고 정경호 교사가 지난 11월 15일 책 한권을 출간하였다. 그는 올해 학습연구년제 특별연수교사로 선정되어 시간 여유를 얻어 공부하고 연구하는데 몰두했다. 현재 중고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통일교육 교재가 거의 없다시피 한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에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는 저자는 두 명의 학생과 대화하는 형식으로 글을 쓰고 있다. 또 글 읽기를 즐기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 삽화와 사진도 많이 넣어서 삽화만으로도 내용 파악이 어느 정도 가능하도록 했다고 한다. 

이 책 본문을 잠시 인용해보자.

“선생님, 그런데 왜 통일을 해야 하죠? 이대로가 더 좋지 않나요?”

“해밀아! 서설아! 정전 60년, 지금 한반도는 법적으로 엄연히 전쟁이 끝나지 않은 상태야. 남북한 간에 반드시 변화의 바람이 불어야 할 때가 바로 지금이란다. 통일은 북한이 좋아서 가슴을 여는 것이 아니라 민족의 미래를 위해서 가슴을 여는 것이지.”

책 끝부분에서는 저자는 다음과 같이 역설하고 있다. “경제 영토를 끊임없이 넓히려고 하는 국제화 시대가 된 지가 언제인데, 우리는 오히려 북한과의 경제 교류와 협력을 형편없이 위축시키려 하는가? 통일은 선택 사항이 아니고 전력투구해서 달성해야 할 우리 민족 최고의 멋진 꿈이다. 통일은 우리 민족 최고의 도전이다.”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있다. 1부 통일은 이래서 필요하다 / 2부 분단의 역사에서 교훈 찾기 / 3부 남북관계, 그 길고 질긴 대결 / 4부 평화가 먼저다 / 5부 통일은 어떻게 해야 하나?

책 출판을 기념하여 11월 22일(금) 조례호수도서관에서 출판기념회와 같은 성격의 행사를 연다. 자신의 책 제목을 따서 “‘선생님, 통일이 뭐예요’책이야기 행사”  그것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