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최미희 민주진보교육감 순천 추진위원회 집행위원장

 
▲ 최미희 민주진보교육감 순천 추진위원회 집행위원장

▶ 민주진보 교육감추진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나?
학생과 교사, 학부모 세 주체의 의견을 받아서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맞는 교육혁신을 해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것이 교육 권리장전이다.


▶ 이번으로 3기 민선 교육감 선거를 한다. 8년 전에도 진보 교육감 추대운동이 있었다. 이번 민주진보교육감 추대활동이 전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추진위를 구성해 후보들의 등록을 받아 민주진보교육감을 추대한다는 점이 다르다. 과거에는 시민·사회단체가 후보를 찾아가 추대하는 방식이었다면, 이번에는 교육감이 되고자 하는 분들이 추진위를 찾아 등록했다.
 

▶ 민주진보교육감추진위원회가 결성된 배경은 무엇인가?
지난해 전남교육희망연대 주최로 5월과 7월, 8월 세 차례에 걸쳐 전남지역 교육문제에 관한 토론회를 열었다. 그 토론회에서 전남의 교육이 엘리트교육과 학교비정규직 홀대로 물들어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성적우수 학생들의 해외연수 프로그램에 수 억 원의 예산이 쓰이는 것 등이 일례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사회단체가 나서서 적임자를 물색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 거다.
 

▶ 추대위원 모집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
처음 시민들이 정당 선거인단 모집과 혼돈해서 크게 호응해주지 않았다. 정치에 얽히고 싶지 않다는 것이 이유였다. 사회단체도 마찬가지였다. 특히, 교사들의 경우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공무원이라는 신분 때문에 처음에는 선뜻 가입하기를 꺼렸다. 그러나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은 취지를 이해한 후에 가입자가 조금씩 늘었다. 나중에는 처음 거부했던 사회단체 중에도 자발적으로 가입한 사례도 몇 건 있었다. 말하자면, 홍보가 가장 어려웠다.
또, 선거법상의 제약 때문에 토론회 형식을 제한받는 등 활동상의 장애가 있었다. 선거법을 위반하지 않기 위해 선관위와 지속적으로 상의하며 진행했다.
 

▶ 추대과정에서 탈락한 사람들이 출마할 가능성은 없나?
없다고 본다. 등록한 세 후보 모두 교육운동에 헌신한 분들로, 신뢰로 맺어진 관계이다.
 

▶ 추대된 후보가 권리장전 등의 내용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강제할 방법이 있나?
만일 그런 일이 있다면, 교육감 소환제도를 이용하겠다. 교육감 선거가 끝나면 추대위원회는 ‘권리장전 위원회’를 구성할거다. 이 위원회의 위원수는 추대위원회 위원 수의 1 퍼센트다. 추대위원이 6만 8천 여 명이니까 상당한 수다.
 

▶ 장만채 교육감과의 거리감이 있다. 비판적으로 보는 입장인가?
객관적으로 그렇다. 취임 후 교육정책이 그렇다.
 

▶ 그러면, 장만채 교육감은 처음부터 후보에서 배제됐나?
그렇지는 않다. 장만채 현교육감의 후보등록을 환영할 준비가 돼 있었다. 하지만 본인이 선택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 심중은 모르겠다. 이미 교육감을 두 차례나 하신 분이어서 등록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

▶ 추대위활동이 끝났다. 순천지역집행위원장으로서 개인적인 소감은?
지난 촛불집회 때 느꼈던 감정을 다시 느꼈다. 촛불집회에 참여했던 단체가 50개였는데 이번 추대위원회 모집에 참가한 단체가 41개다. 처음에는 적은 수로 출발했지만, 진행되는 동안 늘어나는 참가자와 단체를 보며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체를 보는 기분이 들어 행복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