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간 시낭송콘서트·여순사건 다크투어 진행

순천 작가회의가 ‘아시아문학 페스티벌’(조직위원장 고은)의 일환으로 순천과 여수에서 이틀에 거쳐 시낭송 콘서트와 여순항쟁 유적지 답사 행사를 가졌다. 10월 28일과 29일 양일간 열린 이번 행사는 ‘제 1 회 아시아문학페스티벌’의 사전행사로 진행됐다. 아시아문학페스티벌은 11월 1일부터 4일까지 광주광역시 국립아시아문화센터에서 개최된다.

아시아문학페스티벌은 노벨 문학상 수상작가 등 세계적 거장들과 한국의 고은, 현기영 등 30인의 작가가 참여하는 문학축제로 기획됐다. 주제는 ‘아시아의 아침’. 조직위원회는 “아시아의 역사적 상처와 기억을 치유, 승화하는데 기여 하겠다”고 밝혔다.
 

▲ 시낭송회가 끝난 뒤 낭독자들과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었다.


순천 작가회의 시낭송 콘서트
시, 극, 연주, 가곡 등으로 꾸며진 종합무대 선 보여


순천작가회의는 28일 순천 문화예술회관 소극장에서 시낭송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틀간의 문학페스티벌을 여는 행사였다. 오후 6시부터 두 시간 동안 진행된 이날 낭송회에는 이민숙 순천 작가회의 회장을 비롯한 회원들과 나종영 아시아문학축전 자문위원, 김완 광주전남작가회의 부회장 등 여러 내외빈이 참석했다.

 152석의 소극장 객석이 거의 다 들어 찬 가운데 오미옥, 우동식 시인의 사회로 시낭송과 시극, 기타연주, 성악가 축하공연 등이 어우러진 축제가 펼쳐졌다. 2부로 마련된 뒤풀이 행사에도 많은 문인들이 참석해 새벽까지 회포를 풀었다.
 

▲ 이민숙 회장은 “장흥, 담양 등 순천 외의 지역에서도 참여한 아시아문학축전 사전행사이다. 광주정신을 기리는 첫 행사를 순천에서 하게 됐다.”며 이 날 행사의 의미를 짚었다.

낭송회의 일정은 촛불집회 1주년을 기념하는 날과 겹쳤다. 진행자들은 이를 기념하기 위해 참석자들이 모두 박수를 치는 것으로 시낭송회를 시작하자고 제안했고, 행사장 안은 곧 박수 소리로 가득 찼다.

이민숙 회장은 “장흥, 담양 등 순천 외의 지역에서도 참여한 아시아문학축전 사전행사이다. 광주정신을 기리는 첫 행사를 순천에서 하게 됐다.”며 이 날 행사의 의미를 짚었다. 그는 미리 배포된 인사말을 통해 “대동세상을 구현했던 것이 5·18정신”이라며 “복수와 원망이 아닌 치유의 정신”을 강조했다.

나종영 자문위원은 축사를 통해 “아시아 역사는 식민과 재앙의 역사였고 그 결과가 저항의 글쓰기였다.”며 “여순의 아픔은 아물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민숙 회장 등 시인이 무대에 올라 18편의 자작시를 낭송한 가운데 국내에 살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주부들 3인이 외국시를 읊어 주목받았다.

▲ 정숙인 씨가 여순사건을 소재로 한 당선작 “백팩”을 시극중이다.

가수 안 철의 시노래 무대에 사회자 우동식 시인이 찬조 출연해 열기를 고조시켰고, 시인이면서 올해 전북일보 신춘문예 소설부문 당선자인 정숙인 씨가 여순사건을 소재로 한 당선작 “백팩”을 시극으로 올려 낭송회를 풍부하게 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