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경식
순천소방서 소방공무원. 행정학 박사

화재를 진압하기 위한 기본차량이 소방펌프차이다. 시민들이 볼 때 단순히 화재만을 진압하기 위한 차량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이 차량에는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의 많은 장비들이 탑재되어 있다.

탑재되어 있는 장비를 열거해본다.
개인안전장구는 방화복세트와 공기호흡기, 무전기, 로프, 휴대용랜턴, 소형도끼 등으로 착용시 25Kg이상이며, 호스 3본과 관창 1개를 가지고 이동할 경우 30Kg이 훨씬 넘는다.

호스는 소방펌프차량의 세 방향에 40mm 5본(약 75M)과 10본(150M), 65mm 5본과 여유 호스 각 10본 이상과 연결기구(Y카프링)로 구성되며, 소방펌프차량 1대에 있는 호스를 모두 연장하면 500M 이상이다. 관창은 화재의 성격에 따라 직사와 분무, 폼(보통 유류화재나 자동차화재에 사용)으로 구분되며, 각 3~5개를 구비하여 상황에 따라 사용한다.

현장활동시 상층으로 이동 할 경우에 대비하여 사다리를 탑재하고, 2인1조로 상황에 따라 사용한다. 원거리에 있는 현장 또는 다른 대원들과 상호유기적인 연락을 위하여 꼭 필요한 것이 무전기이며, 차량용과 휴대용이 있다. 공기호흡기 안면마스크를 착용하고 화재진압을 할 경우 소통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가 있어 현장파악을 우선으로 한다.

발전기는 야간에 필요한 조명장치와 물을 배수하는 수중펌프 등 전기제품을 사용할 경우에 필요한 것으로 차량에 고정되어 있는 것과 이동용이 있다.

화재현장 인근에 소화전이 설치되지 않은 지역에서 저수지나 강에서 소방용수(물)를 공급할 수 있는 장비로는 동력펌프와 수중펌프가 있다. 화재현장에서의 물 소비량은 3분에 10톤 이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야 원활한 화재진압을 할 수 있다. 저수지에서 물을 흡수할 경우 견고한 호스를 연결하여야 하기 때문에 세종류의 연결호스가 탑재되어 있다. 주거공간으로 산불이 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비로 등짐펌프와 갈쿠리 등이 있으며, 산불진압차량이나 진압대원들에게 필요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연결호스 또한 탑재되어 있다.

인명구조를 위한 장비들도 탑재되어 있다. 경량이지만 소형차량에서 인명구조가 가능한 유압발전기와 유압절단기 세트가 있으며, 철재나 콘크리트 절단을 위한 동력절단기와 전기띠톱, 철근이나 철재파이프 절단용 철선절단기, 목재 절단용 기계톱과 일반톱 등이 있으며, 그 외 삽, 망치(해머), 파이프렌치, 도끼, 공구셑이 탑재되어 있다. 휘발유를 사용하는 엔진장비의 경우 휘발유만 사용하는 것과 오일과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있어 매일 점검을 하여야 현장에서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강이나 저수지에서 발생하는 수난사고에 대비하여 초동조치할 수 있는 장비로 구명조끼와 구명환, 로프 등이 있으며,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경우에 대비하여 AED(자동심실제동기)와 구급세트를 탑재하고 있다. 전문처치술을 가진 구급대원들이 늦게 도착하는 것에 대비하여 초동조치하여 소중한 인명을 구하기 위해 필요하다.

고층건물에서 떨어질 것에 대비하여 공기를 이용한 에어메트와 구조매트(스폰지)를 탑재하여 초동조치를 하는 것과 동시에 대규모 재난에 부족한 장비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말벌을 퇴치하기 위한 벌집보호복 세트와 뱀과 같은 동물을 퇴치하기 위한 집게와 망을 탑재하고 현장에서 활동 한다. 그 외에 벌집수거용 봉투, 흔적제거용 긁게, 스프레이, 토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겨울에 눈길이나 빙판을 운행할 때 필요한 타이어체인과 빙결방지용 스프레이가 있으며, 화재현장에서 사용한 물이 얼어 빙판이 되는 것을 방지하거나 그늘에 빙판이 있어 위험이 예지될 때에 필요한 염화칼슘과 방화사 등을 한시적으로 탑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