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하고 아이들에게 먹일 수 있는 학교 급식

원재료에 유전자변형생물(GMO)이 들어가지 않은 NON-GMO 급식에 대한 요구가 학부모, 시민사회단체들로부터 계속 높아지고 있다. 순천은 물론 전라남도 각 시, 군 지역에서 아이쿱생협, 환경운동연합, 농민회, 한살림, YMCA 등의  단체들이 앞장서서 NON-GMO 급식 캠페인과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GMO로부터 안전한 전남을 위하여 토론회, 간담회 등을 개최하고 있다. 이에 전남에서 연달아 개최된 NON-GMO 급식 관련 간담회 및 토론회 결과와 학부모들의 급식 활동, 전국 NON-GMO 급식사례를 소개한다.
 

▲ 7월 19일 연린 토론회. 'LMO-GMO로 부터 안전한 전남을 위하여'


NON-GMO 급식에 한목소리

가공물품 품질기준 제정 및 NON-GMO
식자재 공급을 위한 TF팀 구성 제안


지난 7월 19일 전남도의회 회의실에서 “LMO-GMO로부터 안전한 전남을 위하여”라는 주제로 ‘전남도의회 경제복지포럼’과 ‘GMO반대 전남도민행동’ 공동주최로 토론회가 열렸다.

기본 발제자인 최재관 대통령농정공약 실행집행위원장은 “대만은 학교급식에서 GMO 식품을 추방했고, 러시아는 GMO 금지법 발효, 헝가리를 비롯해 유럽의 28개 국가에서 GMO 생산을 금지하고, 유럽은 GMO 관련 제초제 사용을 금지했다”며 “GMO 식품의 유해성 논란이 계속되고 있어 학교급식에서 GMO 퇴출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고등학교까지 친환경 급식’과 ‘학교급식에서 GMO 퇴출’은 대선 당시에 이미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다.

전남도는 ‘친환경농업의 메카’라는 친환경도시로서의 상징성을 강조하고 있다. 최재관 위원장은 “학교급식을 NON-GMO로 한다면 계획생산이 가능하므로 현재 시행중인 ‘쌀생산 조정제’를 NON-GMO 식량자급의 기회로 삼자”면서, “학교급식에서 GMO를 몰아낸 광명시와 부천시처럼 GMO 없는 전남도를 설계하자”고 제안했다.

토론자로 나선 전국농민회 광주전남연맹 이석하 사무처장은 전남의 친환경농업 이미지를 실추시킨 LMO 유채 경작에 대해 지적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감시활동과 제도적 보완, ‘전남도 GMO 프리존 선언’ 등을 주장했다. 한살림생협 김성래 조합원과 한울남도아이쿱생협 여은영 이사장도 ‘NON-GMO 학교급식’ 실현을 위해 ‘학교급식 물품 품질기준을 정하고, 관련 조례 제정’을 촉구했다.

오미화 도의원은 “전남은 친환경급식을 하고 있다. 그런데 그 좋은 친환경 농산물을 조리할 때 쓰는 간장, 고추장, 식용유 등 일부 가공식품에 GMO 재료가 섞여 있어 안타깝다”며 “전통장류를 사용하고 NON-GMO 급식을 조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참관한 지역 학부모들은 질문시간에 “모두가 전남도에서 NON-GMO 학교급식을 실행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은 것 같다”면서 “전남 NON-GMO 급식을 위한 TF 팀을 구성하는 것이 어떠냐?”고 제안했다. 이에 전남도교육청 체육건강과 왕명석 과장은 “NON-GMO 급식을 찬성하며, 조속히 준비팀을 구성하겠다”고 답변해 큰 박수를 받았다.
 

GMO 식품, 무엇이 문제인가?

GMO 콩과 옥수수 재배시 대량 살포되는 제초제인 글리포세이트는 세계보건기구에서 규정한 2A 발암물질이다.

우리나라는 2008년 식용 GMO 옥수수 수입이 허가된 이후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식용 GMO를 수입하는 국가다.

콩 자급률이 약 7%에 불과한 우리나라는 식용으로 수입하는 콩의 80%가 GMO 작물이며, 2014년 기준 102만 톤이 수입된 GMO 콩은 대부분 식용유로 가공돼 음식물 조리나 과자 제조에 쓰인다.

경실련의 발표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6년 6월까지 수입된 1067만 톤의 식품용 GMO 작물의  96%가 5개 식품기업으로 흘러들어갔다. 식용 GMO 옥수수까지 포함해 해마다 200만 톤 이상 수입되는 GMO 작물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간장, 고추장, 쌈장 등의 양념류와 과자류, 식용유 등의 가공식품으로 변신해 아무런 표시 없이 숨겨져 있다.

국민들은 아무것도 모른 채 1년에 1인당 약 40kg의 GMO를 소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