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요...

저는 중3 남자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제가 볼 때 우리 애는 도대체가 아무 생각이 없는 것 같아요. 그냥 놀고먹는 것만 좋아해요.

학교 가기, 공부하기, 생각하기 이런 것들은 모두 싫어한답니다. 그냥 노는 친구들과 어울려 노래방 가고 춤추러 다니는 것만 좋아해요. 지난번에는 그 친구들과 놀다가 늦었는데 집에 들어오기가 무서워 일주일 동안 안 들어오기도 했습니다. 뭘 하겠냐고 물으면 가수 된다고 했다가 백댄서 된다고 했다가 즉흥적으로 대답을 해요. 또 지각하거나 수업이 재미없으면 무단결석을 하기도 일쑤에요.

아무런 목표도 없는 이런 아이에게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 건가요?



이러면 어떨까요

어머니 입장에서 너무나도 답답한 심정을 느끼실 것 같습니다. 어머니 말씀대로 아무 생각이 없어 보여 어떤 얘기도 통하지 않는다고 느끼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때문에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함을 느끼실 것입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삶의 목표나 가치관을 형성하지 못하고 방황하며, 가치 혼란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이는 가치 교육의 부재로 인한 것으로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람이 어떤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선택하는 데 있어 영향을 미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가치입니다. 어떠한 것을 가치 있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사람은 그것을 얻고자 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되는 것입니다. 청소년기에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지 못하면, 생활의 지표가 없고, 인생의 여러 중요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게 되며, 일관성과 방향이 없는 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

청소년기 가치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존에 따르고 지켜오던 사회적 인습(교복을 입어야 한다, 또는 학생은 OO 해야 한다 등)에 의문을 품고 도전하려 합니다. 둘째, 성인이나 사회의 가치를 거부하고 또래집단의 가치를 중시하여 그것에 일치되지 않거나 반대되는 것은 배척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셋째, 청소년기에는 실재하는 현실 세계를 부정하고 이상적인 세계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넷째, 윤리적 자세나 가치 판단의 기준이 불명확하여 행동의 일관성이 결여되기 쉬우며, 일반화된 가치의 적용이 없기 때문에 선택의 기복이 큽니다. 다섯째, 청소년기는 아동기로부터 성인기로의 과정에 걸쳐있는 시기로 그들이 가지고 있는 태도 및 신념을 시험해보는 시기입니다.

 즉, 부모 입장에서는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여겨지는 문제도 청소년의 입장에서는 왜 그것을 따라야 하는지 의문을 품게 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또한, 또래집단과의 관계가 중요해지면서 이들로부터의 영향력이 커지기 때문에 아직 자신의 가치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그냥 또래에게 동조하게 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과연 어머님 자녀가 스스로의 가치를 형성할 만한 기회를 가졌는지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 부모 입장에서 당연하고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되는 가치를 받아들이고 형성하게 되기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자녀가 자신의 가치를 형성하고, 이를 어떻게 추구하며, 또 그 결과에 대해 충분히 분석하고 고려했는지 확인해 봄과 동시에 그런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가수나 백댄서가 되고자 하는 생각에 대해서, 그러한 것이 정말 자녀에게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느껴지고 있는지, 그런 일에 대해 자신이 행복하고 기쁘게 느끼는지, 또 다른 대안들에 대해 충분히 고려한 것인지 질문함으로써 자녀의 생각, 가치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그에 대한 선호, 생각, 기대가 심사숙고한 결과인지, 그런 과정 없이 선택한 것인지 스스로 검토해볼 수 있게 할 수 있으며, 그런 선택의 결과에 대해 어떤 예측을 하고 있는지 물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단지 자녀의 행동이 아무런 생각 없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하여 나무라며, 부모의 생각, 가치를 따르도록 강요하는 것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아무 생각 없이 하는 것으로 보이는 행동들은 적절한 스스로의 가치를 형성하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문제를 내 자녀만 겪는 것은 아니며, 청소년기의 일반적인 과업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녀가 적절한 자신의 가치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기회를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먼저 자녀가 자신의 행동, 생각에 대해 표현을 할 때 일단은 모두 수용해 주시면서, 그 결과와 선택에 대해 심사숙고할 수 있도록 질문을 통해 생각의 기회를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스스로 가치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서는 여러 가지 시험을 해볼 수도 있으며,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는 것을 염두에 두시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결코 부모님 입장에서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자녀에게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하시고, 또한 단기적인 효과보다는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하시고 노력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조연용 순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
순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 (국번없이) 1388/www.scyouth1388.or.kr / (061)749-4402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