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밤 생산 및 재배농가 생산비 절감 효과

▲ 항공방제중인 헬리콥터


순천시는 7월 19일부터 24일까지 친환경 약제를 이용하여 승주읍, 송광면 등 밤 재배단지 794ha에 항공방제를 실시한다.

이번 항공방제는 산림청과 순천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며, 밤 생산농가의 노동력과 생산비를 절감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방제는 농민들에게 농약과 대상지를 사전에 신청 받아 진행된다. 4800만원의 예산으로 방제비를 지원하고 농약을 공동 구매한다.

해당지역별 세부일정은 19일 외서·송광, 20일 상사·별량·향동, 21일 황전, 22일 황전·월등, 23일 낙안, 24일 낙안·승주·주암면 순으로 진행된다.

항공방제의 집중 방제대상 해충은 밤나무의 결실과 품질에 많은 피해를 입히는 복숭아명나방이며, 친환경 품질 인증을 받은 약제를 사용하여 안전 먹거리로서의 밤 생산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순천시는 항공방제 기간 동안 방제 2km 이내 지역의 가축방목과 입산 및 산나물 채취를 금지하고, 양봉·양잠·양어장 보호조치 등 피해예방에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방제에 민감한 양봉농가를 위해서 미리 문자와 전화로 방제 안내를 한다고 한다.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새벽부터 방제 작업을 시작해 정오이전엔 그날의 작업을 마칠 예정이다.

시는 이번 항공방제를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원하는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고 생산농가의 생산비 절감 등을 통해 고품질 밤의 생산력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항공방제 일정은 기상상황과 헬기 지원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으니 인근 주민들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제일정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 각별히 관심을 가질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