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초 3개 시장 국정기획자문위 방문 국정과제 반영 건의

 

조충훈 순천시장이 7월 5일, 광양시청에서 열린 여수·순천·광양 행정협의회 회의에서 3개 시 공동협력 과제의 실질적인 이행을 위해 상설사무국 설치를 건의했다.

상설사무국은 남해안 남중권 협의회에서 운영 사례가 있으며 의장을 맡은 시에서 5급 사무관을, 2개 시에서 6급 담당을 1명씩 파견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날 임시회의에서 의결된 17개 대선공약 관련 사업은 순천 대한민국 경량소재 클러스터 단지 조성, 여수 국립해양기상과학관 건립, 광양항 경쟁력 강화 기반 시설 확충 등이다.

협의회에서는 회의 직후 서면으로 전달하고, 7월 15일 이전 3개 시장이 국정기획자문위원회를 직접 방문해 국정과제로 반영해달라고 건의할 계획이다.

순천시가 제안한 전남 동부권 관광 분야 공약(순천 여수 생태, 해양 관광 거점 육성, 전남 남부해안 호국 관광벨트 조성) 실행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의 경제발전 계정에 반영해 줄 것을 3개 시가 공동과제로 채택해 건의하기로 했다.

조충훈 순천시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6월 1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지시한, 가야 문화권 복원사업에서도, 여수시까지 포함해서 3개 시 차원의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또, “가야 문화권과 이순신 유적 등 전통 역사문화 자원의 복원과 함께 남해안을 호국관광벨트로 엮어가겠다는 대선 공약과 연계해야 한다.”라고 했다.

한편, 올해 3월 회의에서 2018년 초부터 3개 시 광역교통망 시스템을 운영하기로 협의한 내용에 대해 시민 70%가 동의하는 생활편의 사업임에 따라 운송회사 관계자를 설득하는 등 애초 약속대로 시행할 수 있도록 3개 시의 적극적인 실행 의지를 재확인했다.

자료제공: 순천시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