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창진
   똑소리닷컴 운영자

우리나라 선거 역사에 도저히 일어나서는 안 될 사건이 터졌다. 역대 선거에서 크고 작은 네거티브는 많았다. 사실이 아닌 조작한 인터뷰를 공당인 국민의당에서 기자회견을 하여 폭로한 상상을 초월한 엄청난 사건이다. 이것은 네거티브 선거가 아니라 범죄행위이고, 민주주의 유린이다.

파슨스 동료라고 하면서 ‘문재인 후보가 아들에게 이력서를 내라고 했다’는 육성 대화가 담겼다. 대통령 선거를 불과 4일 남겨둔 시점에서 이런 폭탄급 폭로를 한 것이다. 불과 하루 전 5월 4일 권양숙 여사 친척 특혜 취업 허위 발표를 사과한 다음 날이다. 국민의당이 네거티브 선거 신뢰성에 타격을 입었다. 조작 사건은 사과한 공명선거추진단장 이용주 의원이 발표하지 않고, 부단장이 발표한 이유이었을지 모른다. 조작 사건 사과 발표 이후 적극적으로 나서서 기자회견을 하는 것을 보고 짐작할 수 있다.

지지율이 오르지 않은 안철수 후보는 뚜벅이 유세를 하고, 선거대책위원회는 지지율 반등을 위한 극약 처방을 한 것이 된다. 발표 이후 언론은 연일 확대 보도를 하였고, 국민의당은 대변인 발표, 기자회견, 정례브리핑을 하면서 불씨를 계속 살려 나갔다. 실제 효과를 보았다. ‘공명선거추진단’은 ‘문재인 네거티브선거추진단’처럼 활동을 하였으나 제보 조작 사건은 국기문란 행위가 되었다.

지난 6월 26일 박주선 비대위원장의 사과 발표는 흔히 본 꼬리 자르기이다. “이 모 평당원이 직접 조작해 작성한 거짓 자료였다” 많은 국민은 이유미 평당원의 개인행동으로 보지 않는다. 평당원의 제보는 있을 수 있다. 그것이 사실인지 판단의 책임은 공당인 국민의당에 있다. 그것을 이유미 씨가 기자회견을 한 것이 아니고, 공당 기구인 ‘공명선거추진단’ 차원에서 발표하였다. 이것은 이미 정당 차원에서 추진한 것이다.

검찰 수사 도중 이유미 씨 체포를 앞두고 비대위원장이 사과하면서 평당원 개인 행위로 못 박은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꼼수 정치이다. 사전 문자 보고를 받은 것으로 드러난 상임선대위원장 박지원 의원이 문준용 특검과 함께 쌍끌이 특검을 제의한 것은 전형적인 물타기, 구태정치이다.

국민은 30대 일개 평당원이 이렇게 어마어마한 폭탄 정치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가능하다면 국민의당은 해체되어야 한다. 집행부는 줄곧 모든 책임을 구속 수사받는 평당원에게 돌린다. 기자회견을 통해 변호인과 당사자에게 개인 일탈 행위임을 인정하라는 무언의 지시를 내리는 것처럼 된다.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 없고, 반성의 빛이 보이지 않는 것을 보면 국민의당 ‘새 정치’가 무색하다.

국민의당은 지난해 총선 때 호남의 절대적 지지로 탄생한 정당이다. 국회의원이 먼저 민주당을 탈당한 후 지방 자치단체장, 시도의원, 당원들이 잇따라 탈당하여 만들어진 정당이다. 이렇게 역사가 짧은 정당에서 평당원의 무모한 행위가 가능한 것인가? 10년이 넘은 유력 대선 후보 아들 취업 특혜 문제를 체계적으로 소설 쓰듯 조작할 수가 없다.

발표대로 평당원의 제안을 받아들여 위험부담이 큰 네거티브 전략을 채택할 수 있다면 가장 민주적인 정당이 된다. 우리나라는 대선 후보 경선에서 보았듯이 당원 제도가 취약하다. 그런데도 모든 책임을 평당원으로 돌리고, 책임 있는 당사자들은 평당원 뒤에 숨는 것은 소인배적인 정치를 하고 있다.

정당이 정치를 포기하고, 검찰 수사만 지켜보고 있는 한 우리나라 정치 개혁은 멀었다. 물론 수준 이하인 정당만 보고서 투표를 하는 유권자의 책임이 더 크다. 어쩜 국민의당은 지방선거가 1년이나 남은 것에 안도하고 있는 것 같다. 유권자들이 쉽게 잊어버린다는 것 때문에 시간을 벌고 있다. 다음 이슈를 만들면 ‘대선 조작사건’은 언제 그랬냐는 듯이 사라질 것이니까!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