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인터넷 사이트 ‘복지로’에서
전기, 가스, 통신, 난방비 감면 신청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장애인, 한부모가족 등 저소득층에 대한 각종 요금감면 신청을 복지부의 인터넷 사이트인 ‘복지로(www.bokjiro.go.kr)’에서 할 수 있다.

그동안 전기나 가스 등의 생활요금 감면 신청은 대상자가 신분증과 요금고지서를 가지고 읍면동 주민센터나 감면 해당 기관을 방문해야 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인터넷에서도 요금 감면 신청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요금 감면서비스 신청은 ‘복지로’에 접속해 신청자의 공인인증서로 접속한 후 대상별, 감면요금 내용별로 원하는 감면서비스를 선택하면 된다.

저소득층의 요금 감면 온라인 신청은 인터넷에서도 자격 확인이 가능하고, 신청 결과는 복지로에서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감면 제공 기관별로 처리 기한이 달라 신청기관으로 직접 문의하면 더 빠르게 감면 내용과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요금 감면 대상은 TV 수신료의 경우 생계의료 기초생활수급자와 시청각장애인이다. 전기요금은 월 최대 1만 6천 원(여름철 2만 원), 이동통신요금은 기본료 및 통화료의 35~50%, 도시가스요금은 취사용은 420원~1680원, 난방용은 1650원~2만 4000원, 지역 난방요금은 5000원~1만 원의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라남도는 2016년 12월 말 기준으로 2만 1436가구를 요금 감면 대상자로 발굴해 1만 7942가구에 감면 지원을 제공했다. 감면을 신청하지 않은 3494가구에 대해서는 1차에 이어 추가로 요금 감면서비스 지원을 받도록 안내문을 발송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