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 아 ┃ 리- 순천제일대학교 자동차 연구회

순천제일대학교자동차기계과 학생으로 이루어진 자동차 동아리 ‘순천제일대학교 자동차 연구회’(지도교수 김철)를 소개한다.

순천제일대자동차연구회는 1997년 김철 교수가 조직한 후 수차례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2011년은 전문대학교와 4년제 대학이 출전하는 자작자동차대회인 KSAE Baja & Fomula 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고 김철 교수는 우수지도교수상을 수상하였으며 이후 2012년 동상, 2013년 동상을 수상하여 3년 연속 수상으로 우수 동아리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KSAE Baja & Fomula 대회는 미국 캘리포니아와 인접해 있는 멕시코 Baja California 라는 이름의 사막과 장애물로 즐비한 지역에 바이크와 사륜구동 차량이 모여서 Off-Road 경주를 하여 큰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다. 이후 미국자동차공학회 SAE가 학생회원 교육의 일환으로 Baja라는 이름으로 대회를 주최하면서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가 유래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On-Road 대회인 FSAE (미국), Formula Student (영국) 등이 활발히 개최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기자동차대회, 하이브리드자동차대회 등 다양한 성격의 대회들도 열리고 있다. 이 대회는 전 세계 자동차공학회에서 자동차 기술을 습득시키고, 미래의 자동차산업인 육성을 위해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한국자동차공학회와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서도 우리나라를 대표하여 2007년부터 7회째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 대회는 국내최대의 규모와 참가팀을 자랑한다. 2012년 대회부터 기존 Baja 부문과 함께 Formula 부문, 연비대회도 신설하여 흥미를 더하고 있다.

▲ 전문대학교와 4년제 대학이 출전하는 자작자동차대회인 2013 KSAE Baja & Fomula 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대회 목적은 대학생들에게 자동차를 직접 설계 및 제작 기술습득 기회 제공, 자동차 스포츠를 통한 학습 의욕 고취하며 자동차공학 및 산업 발전 기여, 미래 자동차산업 전문가 양성을 위해 해마다 개최 된다.

올해는 2013년 8월 14일부터 8월 16일까지 새만금군산자동차경기장에서 Baja 80개 대학 109팀, Formula 부문 23개팀, 기술아이디어 및 디자인 부문 33개팀이 출전해 순천제일대학은 자동차연구회팀(팀장 자동차기계과 2년 김현석)이 Baja부문 동상을 수상해 수상컵, 상장과 상금 80만원을 수상하였다.

또한 동아리 출신 회장들은 3년 연속 포스코에 취업되었고 올해는 기아자동차에 취업하였고 회원들도 100% 취업하였다. 김철 지도교수는 ‘향후도 더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실질적인 교육을 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순천제일대자동차연구회는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미래 자동차 전문가 양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