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람회장 운영에 연간 50억 적자, 대책 필요

정원박람회 폐막과 함께 박람회장의 사후 활용계획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순천지역의 6개 시민단체․협동조합이 “박람회장 사후 활용계획을 마련하면서 시민의견이 무시되고 있다”며 시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순천YMCA와 환경운동연합 등 순천지역 6개 시민단체와 협동조합은 10월 21일 정원박람회장 사후활용을 위한 용역보고에 대한 의견을 내놨다. 10월 14일(월) 오후7시 순천YMCA에서 ‘정원박람회장의 가치있는 사후활용을 위하여’라는 토론회에서 가진 후 이를 정리한 의견이다. 정원박람회장의 사후활용과 관련 생태․환경적 측면과 지역경제적 측면, 시민참여적 측면에서 점검한 결과를 시민단체의 의견으로 종합한 것이다.

이들은 순천시가 정원박람회장 사후 활용계획을 수립하면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한다며 공청회와 설문조사 등을 거쳤지만 최종적으로 반영된 용역보고서에서는 시민의견이 무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순천시와 용역기관의 시민의견 조사 결과 “시민들은 새로운 시설을 설치하거나 예산투자를 지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제하면서도 국제행사와 국제회의, 정원축제를 매년 개최하고, 정원산업 시설물을 잇따른 설치계획 등 정반대로 가고 있다는 주장했다.

지역 시민단체의 반발로 하늘빛축제(야간 경관조명)를 단축 운영한 바 있는 순천시가 정원박람회장 사후 활용계획을 통해 지속적인 빛축제를 계획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반복적인 갈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갈수록 심화되는 에너지위기에 대한 철학이 부재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생태․환경적 측면에서는 정원박람회장의 수목관리에 사용하는 비료와 농약 등의 오염물질이 순천만으로 유입되는 것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정원박람회장을 순천만 보전을 위한 개발 완충구간으로 조성한 만큼 98억원이 투자되는 정원박물관 건립, 60억원이 투자되는 정원산업지원센터 등의 개발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기수지역을 통과하는 순천만PRT의 경우 구조물과 소음발생이 반생태적일 뿐만 아니라 시행사의 계약위반이 발생한 만큼 계약을 해지하고 철거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정원박람회장 사후 활용시 발생할 매년 50억원 규모의 적자에 대한 대책마련도 요구했다. 최종 용역보고에 따르면 2015년을 기준으로 순천만과 정원박람회장을 통합 관리하면서 입장료를 5000원을 징수할 때 연간 관리비는 86억원인 반면 운영수입은 113억원으로 27억원의 운영수입이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지출항목에서 공무원 인건비 50억원과 순천만운영비 27억원을 누락시켜 결국 연간 50억원의 적자가 발생하는 만큼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