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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리젠테이션 성공을 위한‘3P’김태옥의 포텐(터지는) 스피치
김태옥  |  webmaster@agora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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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7호] 승인 2016.12.04  19: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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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태옥 소통테이너.
김태옥스피치센터대표

프레젠테이션의 성공을 위해서는 3P를 잘 분석해야 한다. ‘3P’란 People(청중), Purpose(목적), 장소(Place)를 말한다. 상대가 있는 게임에서는 전략이 중요하고, 전략의 핵심은 지피지기이다. 발표를 준비하면서 전체를 볼 수 있으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 지 알 수 있고, 막연한 두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
 

   
 

먼저 청중 분석의 핵심은 세 가지이다.
‘청중은 누구인가?’, ‘왜 모여 있는가?’, ‘당신에게서 무엇을 알고자 하는가?’ 하는 것이다. 청중의 수와 지식수준, 들으려는 태도, 핵심 인물 등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입장이 다르면 관심도 다르다. 같은 화제라도 보는 시각을 달리 하기 때문이다. 유감스럽게도 전문가들일수록 시야가 좁아지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사회적, 경제적 지위가 높은 청중일수록 전체의 균형을 중시한다.

청중이 전문가들일 땐 “이 점에 대해서는 여러분이 전문가라 생각합니다만...” 등의 말로 자부심을 세워 줄 필요가 있다. 그러면서 10배의 데이터로 무장한다. 청중이 일반인일 땐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경우 해설이 필요하다. 톨스토이는 “가장 위대하고 심오한 진리는 가장 단순하고 소박하다”고 했다. 어려운 내용을 쉽고 평이하게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 진짜 뛰어난 전문가이다. 청중과 눈높이를 맞추고, 주제를 압축하되 사례를 곁들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호의적인 청중과 그렇지 않은 청중이 있다. 호의적인 청중은 기대감을 갖고 모인다. 호의적인 청중은 신선하고 살아있는 정보를 제공하되 안면이 있는 청중, 허물없는 청중에게도 어디까지나 냉정하고 공평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다. 호의적이지 않은 청중일 경우 태도에 대한 의도적인 칭찬이 필요하다. 청중 마음의 문을 여는 사람은 발표자인 만큼 주제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게 하여 관심을 일깨우는 게 좋다.

발표의 목적(Purpose)은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왜 발표하는가?’, ‘청중은 무엇을 기대하는가?’, ‘청중으로부터 얻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발표 목적은 대개 정보 전달, 설득, 의례(행사), 동기 부여, 엔터테인먼트(오락) 등이다.

발표 목적과 관련해 발표자와 청중 간에 기대의 ‘어긋남’이 종종 있을 수 있다. 청중과의 어긋남을 피하기 위해서는 청중의 니즈 분석이 중요하다. 청중이 알고 싶어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장소(Place) 분석이다.
3P 가운데 가장 소홀하기 쉬운 것이 발표장의 장소 분석이다. 장소 분석의 3가지 항목은 무대, 실내 환경, 청중석의 배치 등이다.

‘조명은 자료를 읽고 메모하는 데 너무 어두운 것이 아닌가?’, ‘실내 온도와 습도는 어떤가?’를 살펴야 한다. 같은 실내 온도라도 발표자는 덥게 느끼고 청중은 춥게 느낀다.

‘의자의 상태는 어떤가?’ 사람은 어떤 의자에 앉느냐에 따라 자기가 어떤 대접을 받는지를 판단한다. 의자가 부실하고 불편한 건 내 몫이 아니라고 단정해 버릴 게 아니라 담당자를 찾아 요청할 정도로 청중의 입장을 생각하는 배려가 필요하다.

‘앉은 자리에서 발표자가 보이는가?’, ‘칠판은 잘 보이는가?’는 물론 출입문의 위치와 휴식장소, 화장실 등도 체크항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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