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요...

선생님, 저는 그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게 인생을 멋지게 살고 싶어요. 성공했다는 말도 듣고 돈도 많이 벌고 사람들이 다 부러워하는 위치에서요.

그렇게 하자면 앞으로 남들보다 성공했다는 말을 들을 수 있게 대학을 가야 하고 그럴듯한 직장도 얻고 남부럽지 않게 살고 싶어요.

그런데, 지금의 제 모습을 보면 너무 한심하다는 생각밖에 안 나요. 성적도 그렇게 좋지 않고 집안 형편도 어렵거든요. 요즘은 짜증만 나고 난 왜 이렇게 못났나 싶고, 이렇게 어려운 집에서 태어난 것이 한심하기만 해요. 어떻게 하면 이 속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이러면 어떨까요

미래를 준비하고 진로를 결정하는 것은 청소년기에 가장 중요한 과업이기에 진지하게 고민하는 모습이 남다르게 느껴지는군요. 인생의 성공을 좋은 대학에 가서 남들이 부러워하는 직장을 얻고 보란 듯이 잘 사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환경이 어려우므로 경제적인 면에 많이 치우쳐있다는 느낌이 들어 안타깝군요.

인생에서 성공했다는 말을 듣는 사람들은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요? 과연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산다는 것이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일까요? 돈이 많다는 것이 곧 행복한 삶일까요? 인생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중의 하나는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개척해 나갔다는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가만히 앉아서 성공을 기다리지 않았다는 것을 여러 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요즘 학교에서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요. 성적이 좋지 않아서 걱정된다고 했는데 성적 때문에 많이 위축되고 자신에게 실망해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우리는 너무 어려운 문제를 앞에 두었다고 생각할 때 흔히 ‘이 상황에서 피하고 싶다’는 생각을 먼저 할 수 있습니다. 좋은 대학, 경제적인 성공이 그 도피처가 된다면 어떨까요? 과연 그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을까요? 현재의 노력이 없는 미래의 성공이 가능할지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막연히 성공하겠다는 생각보다는 구체적으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진로문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나의 진로를 결정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오늘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좋은 대학이라는 목표를 정하기보다는 나의 특성을 탐색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의 세계를 알아보면서 과연 내가 어떤 진로를 택할 것인지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합니다. 나에게 잘 맞는 진로를 결정하고 그에 따라 전공을 선택한 뒤,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해서 적절한 대학을 택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합리적인 과정을 밟는다면 ‘지금 내 처지에 어떻게? 난 아무것도 가진 게 없어’라고 낙담할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그보다는 ‘나는 많은 가능성이 있어. 지금은 내 인생이 결정된 시기가 아니야. 얼마든지 앞으로 달라질 수 있어’라는 자신감이 생길 것입니다.

지금 어려운 집안 환경 때문에 크게 실망하고 위축되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친구들과 상대적으로 비교했을 때 나만 이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 억울하고 화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들의 생각은 감정과 행동을 지배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눈으로 지금의 상황을 본다면 자신에게 큰 변화가 올 것입니다. ‘어려운 집안 환경’을 ‘어려운 환경에서도 나를 위해 애쓰시는 부모님’ 쯤으로 바꿔보면 어떨까요. 컵에 물이 반이 있을 때 누구는 “컵에 물이 반밖에 없어”라고 하고, 누구는 “컵에 물이 반이나 있어”라고 합니다. 작은 차이인 것 같지만, 이후에 행동은 커다란 차이가 있겠지요. 자신이 가진 소중한 것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긍정적인 눈으로 내 가족과 주변을 살펴보는 생각의 변화를 시도해 봅시다. 긍정적인 사람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습니다.

지금은 인생의 가치관을 확립해 나가는 시기에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고민이 앞으로의 삶에 더욱 값진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무엇을 위해 공부하고 있는지, 어떻게 지금의 어려운 환경을 성공의 기회로 이용할 것인지, 지금 이 시각이 나의 미래를 위해 어떤 의미가 있는지 명쾌히 대답할 수 있을 때 문제 해결의 열쇠를 얻게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힘을 내세요. 많은 가능성을 가진 청소년입니다. 앞으로 다가올 시간은 자신의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습니다. 나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해나가겠다는 용기를 갖고 자신 있게 자신의 삶에 부딪혀봅시다.

조연용 순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
순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 (국번없이) 1388/www.scyouth1388.or.kr / (061)749-4402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