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아침, 저녁으로 찬 공기가 느껴져 가을이 성큼 우리에게 다가온 것 같다. 이렇게 계절의 변화는 지역에 따라 늦고 빠름의 계절 현상으로 나타난다. 내가 살고 있는 우리고장에서 언제 첫 단풍이 시작되고 절정기에 이를 것인지를 알면 곱게 물들어가는 가을 단풍의 아름다움을 직접 느낄 수 있다. 이렇게 계절변화에 따라 지정 유명산의 첫 단풍과 절정을 관측하는 일을 생활계절관측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매년 관측된 계절현상 데이터들을 오래 동안 축적하여 비교해 보면 계절진행의 빠르고 늦음을 알 수 있고, 또 지도에 유명산별로 첫 단풍과 절정에 이르는 예상 일자를 기준으로 선을 그리면 ‘단풍전선대’가 형성된다. 유명산의 첫 단풍은 산 전체로 보아 정상에서부터 2할(20%) 가량 단풍이 들었을 때 말하며 단풍 절정은 산 전체로 보아 약 8할(80%)이 물들었을 때를 말한다.

우리 고장의 첫 단풍 및 절정시기를 관측하는 유명산은 ‘조계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작년(2012년)의 첫 단풍은 10월 20일, 절정기는 10월 30일자로 관측되었다. 이곳에서 오랫동안 관측된 데이터들은 첫 단풍 시기 및 절정기 전망에 이용된다. 단풍 발생 메커니즘은 일 최저기온이 5℃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단풍이 들기 시작하는데, 시작 시기는 9월 상순 이후 기온이 높고 낮음에 따라 좌우되며 일반적으로 기온이 낮을수록 빨라지고, 하루에 대략 20~25km의 속도로 남쪽으로 이동한다. 또한, 단풍은 기온이 떨어지면서 잎 속 엽록소의 분해로 노란 색소인 카로티노이드(Carotenoid) 색소가 드러나게 되면 노란색으로, 광합성 산물인 잎 속의 당분으로부터 많은 효소 화학반응을 거쳐 안토시아닌(Anthocyanin) 색소가 생성되면 붉은색으로 나타나게 되며, 타닌(Tannin)성 물질이 산화 중합되어 축적되면 갈색이 나타나게 되는 특징이 있다.

기상청이 발표하는 가을 단풍 시기는 지난 8월의 강수량과 9월 상순의 관측된 기온 및 9월 중순과 하순의 예상 기온을 토대로 전망을 한다. 올해(2013년) 우리고장 단풍 관측지정 유명산인 ‘조계산’의 첫 단풍 시기는 10월 21일경으로 작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절정기는 11월 1일경 전후로 전망된다. 현재까지 9월 상순 기온은 평년보다 낮았으나 중순 기온은 평년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10월 상순까지 평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어, 단풍의 시작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1~2일 정도 늦을 것으로 전망된다. 어떤 형태든 날씨 변화는 우리고장의 단풍 예상 시기의 빠르고, 늦음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송진옥
순천기상대장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