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전남공동행동’결성해 파업 지원키로

▲ 철도노조와 건강보험노조 등 공공기관 노조가 성과퇴출제와 민영화 저지를 목표로 9월 27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인 가운데, 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이들의 파업을 지원할‘전남공동행동’을 결성했다. 사진은 지난 9월 7일 민주노총 전남본부에서 열린 간담회의 모습

공공기관 노조들이 성과퇴출제와 민영화 저지를 목표로 총파업을 선언했다. 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민영화 저지·사회공공성 쟁취를 위한 전남공동행동(이하, 공공성쟁취 전남공동행동)’을 결성하여 파업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가장 먼저 파업에 돌입하는 곳은 한국노총 소속의 금융노조이다. 9월 23일부터 10만 명의 조합원이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어 9월 27일에는 민주노총 소속의 철도노조와 국민연금, 건강보험, 가스공사, 서울대병원 등에서 6만 명이 파업에 돌입한다. 9월 28일에는 민주노총 소속의 보건의료노조와 국토정보공사노조가 파업에 들어간다. 민주노총 전남본부는 이번 총파업에 광주전남에서는 약 1700명의 조합원이 파업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이들이 파업에 나선 것은 정부와 회사 측에서 도입하려는 성과퇴출제와 민영화 저지를 위해서이다.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해 성과퇴출제와 민영화를 막겠다는 선언이다.

9월 27일(화) 전면파업을 선언한 철도노조 호남본부 이성계 본부장은 “정부가 노동개악 정책으로 성과퇴출제를 밀어붙여 2017년 시행을 앞두고 있다”며 “성과퇴출제의 종착역은 쉬운 해고와 민영화가 될 것이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공공기관 노조가 파업에 나서자 전남지역 노동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이 ‘민영화 저지·사회공공성 쟁취를 위한 전남공동행동(이하, 공공성쟁취 전남공동행동)’을 결성하고 파업지원에 나섰다. 전남진보연대와 민주노총 전남본부, 전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교육희망연대, 민중연합당 전남도당, 정의당 전남도당, 철도노조, 보건의료노조, 공공운수노조, 전교조, 공무원노조 등이 참여했다.

공공성 쟁취 전남공동행동 박행덕 상임대표는 “공공기관 최고의 성과는 경쟁이 아닌 사회공공성을 지키는 것”이라며 “사회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9월 하반기 공공기관 노동자들의 무기한 전면 총파업을 지지하고 함께 투쟁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