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이후 15년 만에 국내에서 잇따라 콜레라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보건당국이 비상이다. 순천시보건소도 콜레라 예방을 위해 손씻기와 음식물 익혀먹기 등 콜레라 예방수칙 홍보에 나섰다. 

콜레라는 주로 날 것이나 덜 익은 해산물 등을 통해 전파될 수 있으며, 드물게 환자의 대변이나 구토물로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통해서도 감영될 수 있다. 또 오염된 손으로 음식을 조리하거나 식사할 때 감염될 수 있으며,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오염된 음식을 통해 집단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콜레라의 잠복기는 보통 6시간에서 길게는 5일까지 이며 보통 2~3일이다. 잠복기가 지나면 갑자기 통증이 없는 물 설사를 하게 되고 구토를 동반하기도 한다. 심한 경우 쌀뜨물 같은 설사를 하게 되고 탈수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순천시보건소는 콜레라 등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의 국내유행을 감시하고 예방하기 위해 신속한 보고 및 대응할 수 있는 비상업무체계를 유지하고, 집단 설사환자 발생 모니터링을 강화했다.

순천시보건소 관계자는 “올바른 손씻기, 음식물 익혀먹기등 콜레라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설사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고 의심환자 발생 시 순천시보건소(☎749-6832)로 즉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