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2017년 세계유산 등재 신청 대상에 선정

문화재청이 조계산 선암사와 해남 두륜산 대흥사 등이 포함된 ‘한국의 전통산사’를 내년도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신청 대상으로 선정했다.

유네스코는 세계유산 지정을 신청할 때 1국 1건 신청 원칙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재청에서는 세계유산 잠정목록 유산을 대상으로 매년 등재 준비 상태를 점검하여 가장 충실하게 준비해 온 세계유산 후보를 유네스코에 신청하고 있다.

‘한국의 전통산사’는 현재 신앙행위와 수행자의 삶이 공존하면서 이어져온 독특한 유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1500년 세월을 자연과 함께 어우러져왔으며, 건축물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대표적 건축술의 계승이라는 가치를 지니고 있는 살아 숨 쉬는 유산이다.

내년에 세계유산 등재를 신청할 ‘한국의 전통산사’에는 전남의 선암사, 대흥사를 포함해 통도사, 부석사, 봉정사, 법주사, 마곡사로 전국 5개 도 7개의 전통사찰이다.

순천 조계산 선암사(사적 제506호, 명승 65호)는 잦은 화재와 7차례의 중건과 중창에도 불구하고 기존 배치를 깨지 않은 유기적 확장이 높게 평가됐다. 뿐만 아니라 2층 구조의 승방과 함께 약 1세기 전 가람 배치와 자연 환경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해남 두륜산 대흥사(사적 제508호, 명승 제66호)는 넓은 산간 분지에 도량이 조성돼 있다. 천불전 중심의 남원과 대웅보전 중심의 북원으로 영역이 나뉘는 가람 배치가 특징이다.

그동안 ‘한국의 전통산사’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2014년 추진위원회(위원장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자승)를 구성하고 OUV 도출, 비교연구, 보존관리계획 수립을 마쳤다. 올해는 진정성과 완전성을 보강해 등재 신청서를 작성했다.

앞으로 국영문 등재 신청서 보완 작업을 거쳐 2017년에 최종 제출할 예정이다. ‘한국의 전통산사’의 세계유산등재는 유네스코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의 현지 실사 등을 거쳐 2018년 결정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