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협동조합 활성화 계기 마련

최근 협동조합 설립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성공하는 협동조합 만들기’를 주제로 한 강좌가 열려 눈길을 끌었다.

이번 강좌는 전남여성플라자 최순애 원장의 제안으로 전남협동조합지원센터가 함께 마련한 강좌로 지난 9월 5일(금) 전남도청이 있는 남악신도시 내 전남여성플라자에서 진행되었다. (재)전남여성플라자와 (사)전남지역발전포럼 전남협동조합지원센터가 공동으로 마련한 이번 협동조합 강좌는 (사)한국협동조합연구소 강민수 사무국장이 초청강사로 참여하였다.

지난해 12월부터 협동조합기본법이 시행되면서 협동조합 설립 절차와 운영방법 등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교육 및 컨설팅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이날 초청강연에서 (사)한국협동조합연구소 강민수 사무국장은 ‘왜 협동조합인가?’, ‘협동조합은 결코 만능이 아니다’, ‘왜 협동조합 생태계를 구축해야 하는가?’, ‘협동조합 생태계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등의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또 초청강연 이후에는 현재 지역에서 협동조합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는 협동조합의 실무자들이 나와 지역의 협동조합 운영사례를 소개해 주었다. 이론교육에 그치지 않고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교육을 통해 수강생들에 협동조합 운영현황을 생생하게 들려 준 것이다.

이번 협동조합 강좌를 마련한 전남협동조합지원센터 김주환 팀장은 “이번 초청강연은 협동조합을 설립하려는 주민들에게 경제사회 발전의 대안모델인 협동조합을 제대로 이해하고, 설립하도록 함으로써 협동조합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서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