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후보, ‘전라선 고속철도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각별한 관심 표명

 

 노관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여․순․광 시행정협의회(이하 행정협의회)의 지역 현안사업 반영 요구 계획을 적극 지지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행정협의회가 요청한 현안 사업 중 ‘전라선 고속철도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 건이 노 후보 자신의 ‘kTX전라선 고속철도 노선확충’ 주장과도 일치해 각별한 관심을 표명하고 나섰다.

 노 후보는 “서울~부산구간 KTX고속철도 300㎞/h가 넘는 속도로 운행된다. 하지만 서울~익산을 제외한 익산~순천구간은 평균속도 200km/h(180㎞/h~250㎞/h)으로 운행되고 있음에도 정부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6~2025년)에서는 쏙 빠졌다”고 지적했다.

 한편 경북 김천시와 경남 거제시를 잇는 남부내륙철도 사업인 170.9㎞ 구간은 비용편익분석(B/C)이 떨어짐에도 5조 8천억여원을 투자해 신규 고속화철도사업 추진을 발표했다. 호남과는 대비되는 신규사업을 선거 코앞에서 전격 발표해 공분을 사고 있다.

 이에 따라 노 후보는 “KTX고속철도 시대를 맞아 순천과 여수 등을 찾는 관광객의 증가에 따른 전라선의 고속철도 사업 계획이 정부중장기계획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앞으로 10년간 철도망 구축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은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정부의 이번 계획안이 수정되지 않을 경우 전남 동부권은 향후 20여년 간 기반시설의 국토균형발전에서 뒤쳐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