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순천.순천인) 공간 탐방-누더기공방

▲ 누더기공방 대표 최재운
별량면사무소 정류장 육교 옆에 자리 잡은 누더기 공방은 나무나 금속을 이용하여 가구와 각종 생활 용품을 만드는 공간이다. 건설업을 하는 최재운 씨가 취미삼아 운영하는 공방이다. 공방을 시작한 이유는 참 단순했다. 새집을 건축하거나 옛집을 수리하다보면 공사 후 남은 재료들이 많이 나오는데 그때마다 이것들을 주로 소각하거나 폐기했었다. 멀쩡한 나무들이 버려지는 것이 아까워 고민을 거듭하다 이 재료들을 재활용해보자는 마음으로 하나 둘 소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작은 소품들을 만들어 놓으니 쓸모가 있었다.

처음 공방을 시작한 목적이 폐자재들을 활용 해보려는 마음이었으니 공방을 지을 때도 남아도는 건축 폐자재를 이용하였다. 전부 폐자재를 활용해 만든 공간이다. 작업을 도와주던 친구가 완성된 공방을 보면서 “완전 누더기구만” 이라고 우스갯소리를 했다. 그 말이 재미있어 공방의 이름을 누더기공방이라 지었다. 즉석 작명이었지만 나름대로의 의미를 덧붙였다.

‘누구나 더불어 기술을 나누어보자’
라는 의미를 담았더니 정감 있는 이름이 되었다.
가끔 구더기로 오해하는 이들이 있어 웃기도 하지만 마음에 드는 모양이다.

주로 직장인과 주부들이 공방을 이용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이용하는 분들이 늘어났고 필요한 만큼 공구들도 더 마련하게 됐다. 기술이 제법 늘어 처음에는 컵받침, 쟁반, 도마 같은 생활소품뿐이었는데 지금은 소파, 침대까지 제법 큰 가구도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들은 이렇게 만들어진 세상에 단 하나뿐인 물건들을 모두 작품이라고 부른다.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누구나 참여 할 수 있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유일한 자신만의 소품과 가구가 만들어진다. 그 기분은 만들어 본 사람만이 안다. 폐기물을 이용하여 작품을 만들고 더불어 같이 완성했을 때 성취감은 대단하다. 사실 폐자재들이 작품이 되어가는 과정도 흥미롭지만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즐거움 또한 놓칠 수 없는 즐거움이다. 새로운 사람들을 통해 다른 세상을 경험한다.

 
최재운 씨는 지역화폐 단체인 순천레츠에서 활동하면서 작품을 만들어 상품으로 내놓기도 한다. 가끔은 주변 사람들에게 선물을 하는데 나누는 기쁨이 상당하단다. 좋은 일인지 궂은일인지 모르겠지만 아파트 폐기물처리장, 목재상의 자투리 나무들, 지나가다 떨어진 나무하나 허투로 보지 않는 습관이 생겼다고 한다. 누구에게는 버려지고 쓸모없는 조각들이 마음의 손길을 줄때 작품이 되어가는 과정을 보면 누더기 입고 지팡이에 의지한 성철스님이 생각난단다. 그렇게 작품을 만드는 과정이 그에게는 구도의 과정이다. 심취해 만드는 과정에 잡념이 끼어들 리 없다.

그는 누더기 공방이 누구나 참여하고 창의력과 기술, 마음을 나누면서 공동체의 작은 꿈을  실천하는 공간이기를 소망한다. 그것이 순천레츠, 지역화폐모임을 통해 대안경제 시스템을 만들어가고자 하는 그의 작은 실천이기 때문이다.
 
In순천∙순천인 (4-1)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