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폭/력/대/화-9

 
오늘은 비폭력대화에 나온 욕구라는 개념을 가지고 청소년 여러분들께 돈, 직업, 행복에 대해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지금 살아 있는 사람 중에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 하는 바이런 케이티라는 할머니가 말하기를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믿고 있는 거짓말 중에 “나는 돈이 더 필요하다”가 있답니다. 혹은 “행복하려면 돈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한다”라는 믿음도 비슷하죠.

그래서 저런 믿음 때문에 사람들은 돈을 벌려고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고등학생들은 좋은 대학에 가려고 경쟁하고, 대학생들은 좋은 직장에 취직하려고 경쟁하고, 직장에 다니는 사람들은 더 좋은 직장으로 옮기거나 그 직장에서 더 빨리 승진하고 더 많은 보너스를 받으려고 경쟁합니다. 텔레비전은 돈을 빌려가라는 대출 광고로 넘쳐나고, 사회에는 빌려간 돈을 못 갚는 사람들로 넘쳐납니다. 그 결과는? 바로 고통스런 인생이지요. 행복해지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더 불행해지는 이 역설이 바로 21세기 인류가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돈, 직업과 행복의 역설 문제를 푸는 것은 우리 각자의 몫일 것입니다. 그런데, 도가도비상도(道可道非常道)라는 노자의 말처럼 저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가 제시하는 순간 누군가는 “틀렸어”라고 비판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 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는 대신, 저는 청소년 여러분께 실마리만 드리고 싶습니다.

첫째, 비폭력대화에서는 언제나 자신의 감정과 욕구(needs)를 잘 관찰하라고 조언합니다. 우리가 어떤 감정을 느낄 때 그것은 우리의 욕구가 충족되거나 충족되지 못했기 때문인데, 어떤 욕구인지 잘 알고, 그것을 충족할 방법을 찾아보자는 것이지요. 재미있는 것은 돈이라는 것이 욕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믿든 안 믿든, 전세계 수많은 성현들이 발견한 것도 이와 같습니다. 돈은 우리의 욕구도 아니고,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단도 아니고, 오히려 우리를 불행하게 하는 질곡입니다. 그래서 부처님과 예수님은 “행복해지려면 가난하라, 소유하지 말라”라고 가르쳤습니다.

둘째, 비폭력대화에선 “꼭 이래야만 한다”, “그런 게 당연해”라는 식의 사고 방식이 모든 폭력의 원인이라고 가르칩니다. 이런 사고방식을 영어로 슈드씽킹(Should Thinking)이라고 부릅니다. 폭력의 원인이 되는 슈드씽킹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저는 제가 “도저히 부정할 수 없는 진실”이라고 믿고 있는 문장을 글로 쓴 다음, 그게 정말 진실인지 성찰해보는 연습을 합니다. 돈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행복을 위해서 나는 꼭 돈이 있어야 한다”, “나는 돈을 벌기 위해 좋은 직업을 가져야 한다” 등등 돈에 대해 자기가 믿고 있는 믿음들을 글로 적어봅니다. 그 다음 그게 정말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봅니다.

결론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때는, 돈이라는 것을 완전히 무시해야 합니다. 어떤 직업을 선택하는 이유로 “돈을 많이 벌 수 있어서”라든지, “돈을 안정적으로 벌 수 있어서”라는 말을 하는 학생들을 저는 많이 봤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돈’을 이유로 어떤 직업을 선택하면, 많은 경우 그 직업에서 만족을 못 얻고 불행해집니다. 그러니, 돈이라는 요인은 진로를 결정할 때 철저히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