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관된 세무민원 행정처리로 행정의 신뢰성 확보

순천시는 시민들과 지방세 관련 자료를 공유해 민원처리를 원활하게 하고, 공통의 메뉴얼에 의한 세무 행정 처리로 행정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방세 민원처리 메뉴얼을 작성해 배포했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지방세 민원처리 메뉴얼을 지역에 소재하는 세무사와 법무사 뿐만 아니라 도내 각 시군에도 배포해 세무행정의 신뢰성을 확보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시는 지방세 관련 민원업무를 세무과, 차량등록사업소와 법원 이동민원실 세 곳에서 나누어 처리하고 있다. 이에 관련 부서들은 세무 민원처리의 통일성 확보를 위해 팀을 구성하고 업무공유 및 법규 연찬회를 실시해 왔다.

그 결과 순천시 세무과 업무 협업팀은 잦은 지방세 관계법 개정으로 발생하는 법령 해석의 어려움을 해결했으며 정확한 지방세 부과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지방세 민원처리 매뉴얼을 받아 본 지역의 세무사와 법무사는 “일관된 세무 행정처리 메뉴얼로 고객들에게 정확한 세무 상담을 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순천시 관계자는 “시민들과 소통하고 적절한 납세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앞으로도 업무 협업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운영해 납세자와 함께하는 세정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순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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