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룡초·충무초·해룡남초 자료 통합 관리

순천시 해룡면에 자리한 해룡초등학교(교장 한성택)의 88년의 기록이 담긴 역사관이 새로 문을 열었다.

해룡초등학교는 해룡면에 있는 해룡초등학교와 충무초등학교, 해룡남초등학교가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는 학교이다. 세 학교의 통합 과정에 학교에서 관리해야 할 역사적 자료가 손·망실되었고 이를 방치하면 그나마 남아있는 자료도 사라질 위기라고 보고 역사관을 새로 조성하였다.

▲ 해룡면에 있는 3개의 초등학교 자료를 한 자리에 모은 해룡초등학교 역사관. 종전의 역사교실을 지난 7월 역사관으로 확대 개관하였다.

지난 2012년 11월 학교와 동문회, 학부모, 지역사회와 함께 역사교실 만들기 추진위원회를 구성한 뒤 자료 수집과 분석, 진열장 및 집기 구입, 학교별 연표 제작과 환경구성, 수집된 자료 진열, 역사관 홈페이지 만들기 등 1차, 2차 작업을 거쳐 2014년 12월 역사교실을 동문들에게 공개하였다.

그리고 2015년 8월 정년을 앞 둔 한성택 교장이 교직생활 중 수집한 교육자료 총 327점을 해룡초 역사관에 기증하기로 함에 따라 2015년 3월부터 역사관 재구축사업을 시작했다. 자료 기증과 자료 재전시, 환경구성 등 최종 작업을 거쳐 그동안 운영되어오던 역사교실을 2015년 7월 23일 학생과 동문, 학부모가 참석한 가운데 역사관으로 승격시켜 개관식을 가졌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