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확인되었다. 감사원 감사에서이다. 순천에코벨리와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의 불법행위가 감사원과 검찰에서 잇따라 확인되고 있다. 벌써 감사원 감사가 두 번째이고, 검찰 수사는 일단락 된 뒤 기소와 함께 재판이 진행된다.

지난해 5월에 발표된 감사원 감사결과 신대지구 개발과정에 신대지구 개발사업 시행사인 순천에코벨리와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의 위법행위가 처음으로 확인되었다. 공공시설용지에 도시형생활주택 건축을 허용해 특혜를 제공하고, 택지개발을 마친 뒤 순천시에 무상으로 넘겨주기로 한 수만 ㎡의 외국인의료기관, 외국인교육기관 용지를 순천시에 넘겨주지 않았다가 적발되었다.

당시 감사원 감사로 검찰 수사가 시작되었는데, 신대지구 사업시행자인 순천에코벨리의 모기업인 중흥건설 회장 일가는 무려 1000억 원의 불법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가 적발되었고, 그 과정에 뇌물을 받은 신대지구 개발담당 공무원들이 줄줄이 구속되었다.

신대지구 개발이 시작된 지 약 10년 만이고, 공사를 마치고 행정절차까지 대부분 마무리한 시점이었다. 순천시의회가 감사청구를 하지 않았다면, 감사원이 감사를 하지 않았다면 그대로 덮였을 사안이었다.

그 뿐인가 했더니 7월 13일(월) 발표된 감사원 감사결과를 보니 신대지구 개발과정의 부정비리가 또 드러났다. 이번엔 신대지구 곳곳의 노외주차장 용지에 셀프세차장은 물론 식당과 소매점까지 허가하는 특혜를 준 것이 확인되었다.

감사결과를 보면 주변 근린생활시설 용지의 30~40% 땅값에 노외주차장 용지를 사들여 근린생활시설 용지에나 설치할 수 있는 식당과 소매점 등을 허가받아 운영했다. 땅 주인은 수억 원대의 금전상의 특혜를 받았고, 시행사와 공무원들은 부정한 방법으로 특혜를 제공했다. 당연히 뇌물이 건네진 것이 아닐까 의심된다.
두 차례의 감사원 감사를 이끌어 낸 순천시의회 임종기 시의원은 신대지구 개발과정의 불법행위는 아직도 바로 잡아야 할 게 많다고 말한다. 그 끝이 어디인지 가늠조차 할 수 없다.

신대지구 개발과정에 이처럼 부정과 비리, 뇌물로 분탕질을 벌인 중흥건설이 신대지구에 이어 개발할 계획인 선월하이파크단지도 개발을 담당하겠다며 시행자가 되었다. 중흥건설을 시행자를 지정한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에서는 중흥건설이 스스로 포기하지 않으면 시행사 자격을 박탈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한다.
이쯤에서 신대지구 개발과정에 큰돈을 만졌다는 중흥건설의 사회적 책임을 생각해본다. 더 나아가 신대지구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일단락 되었는데, 이번 감사원 감사에서 드러났듯 신대지구 개발 과정의 비리는 여전히 계속 드러나고 있다. 또 많은 시민은 신대지구 개발 비리에 대해 여전히 의혹의 눈길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검찰에 대한 시민의 신뢰가 걸려 있는 문제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