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광양제철소 내의 노사 갈등이 지역을 달구고 있다. 직접적인 계기는 지난 5월 10일에 있었던 EG테크 양우권 분회장의 사망사고 였다.

고 양우권 분회장은 민주노총 소속의 산별노조인 금속노조를 탈퇴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두 번의 해고와 정직 등 회사 측으로부터 수차례 징계를 받았다. 그런데 법원에서는 부당해고라며 복직시키라고 판결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회사 측이 법원의 복직판결을 받고도, 양우권 분회장을 현장에 복직시키는 대신 별도의 사무실에 책상만 하나 두고 일을 시키지 않았다는 점이다. 기업은 돈벌이를 목적으로 설립한 사업체라 하는데, EG테크는 양우권 분회장에는 애써 일을 시키지 않았다. EG테크는 양우권 분회장에게 급여를 지급해야 하는데도, 왜 일을 시키지 않았을까?

검찰에서는 지난 정권 때 있었던 포스코의 비자금과 기업 인수합병 과정의 비리를 수사하고 있다. 당시 포스코는 한 부실기업을 인수하면서 시장 가격보다 2배 가까운 가격에 사들이는 특혜를 제공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그런데 포스코가 이처럼 지난 정권기간에 사들인 기업체 수가 수십 개에 달한다. 누구보다 앞서 수지분석을 따져야 할 경영진이 부실기업 인수에 앞장섰다니, 그 이유가 궁금하다.

지난 5월 10일 노조탄압에 시달리던 양우권 분회장이 자살로 생을 마감하자 그와 같은 노동조합에 소속되어 있던 동료 노조원들이 전면파업을 선언하고, 포스코와 EG테크 본사가 있는 서울로 상경투쟁에 나섰다. 금속노조 내 포스코 사내하청지회 소속 노동자들인데, 이들은 수년째 소속 회사와 임금 및 단체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해 쟁의행위 기간 중이었다고 한다. 노조탄압에 시달리던 양우권 분회장의 자살은 그들에게 남의 이야기가 아니었을 법 하다.

그런데 양우권 분회장의 사망으로 시작된 극한 노사대립이 협상으로 일단락되자, 이번에는 서울 상경투쟁에 나섰던 조합원들이 소속된 2개의 회사에서 또 대량 해고를 시작했다. 해고된 조합원들은 “이번 집단해고는 포스코에서 노조를 몰아내겠다는 의도”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포스코에서 무노조정책을 펴고 있기 때문에 하청업체에서도 노조에 과잉대응하고 있다”고 하는데, 포스코에서는 왜 그 같은 정책을 펴고 있을까?

앞서 거론한 몇 가지 사례를 봤을 때 경제논리 때문은 아닌 것 같다. 포스코 사내하청노조에 따르면 실제 노조가 있는 회사의 급여가 그렇지 않은 회사보다 오히려 낮다고 하니, 포스코로서는 오히려 이익이 아닌가?

포스코 사내하청노조가 활동하는 2개의 회사에서 대량 해고를 결정하면 당장 조합원들은 몇 해가 계속될지 모를 법정 소송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회사는 회사대로 갈등비용이 커질 것이다. 아무리 생각해 봐도 사회적 낭비가 지나치다. 이제라도 함께 살자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