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순천에서 단연 화제는 신대지구이다. 광양만권이 인천․부산과 함께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뒤 신대지구는 첫 택지개발 대상지였다. 택지개발 과정도 화제였다. 외국기업 유치를 위해 외국인이 살기 좋은 택지로 만들겠다며 외국인병원, 외국인학교를 유치하겠다고 호들갑을 떨었는데, 지나놓고 보니 건설업체의 땅장사에 놀아난 꼴이었다.

지뢰는 의외의 곳에서 터졌다. 코스트코가 신대지구에 입점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시의회가 반발하고 나섰고, 순천시의회 특별위원회 활동 과정에 각종 의혹이 불거졌다. 시의회가 감사원 감사를 청구했고, 하마터면 묻힐 뻔 했던 각종 비리와 부정행위가 감사원 감사를 통해 꼬리가 밟히기 시작했다. 건설업체와 공무원이 공모해 실시계획을 임의로 변경하고, 공무원이 이를 알고도 은폐하는 등 총체적 부정부패 행위가 드러났다. 이후 검찰 수사 과정에 중흥건설 관계사의 불법 비자금 조성 사실이 밝혀졌는데, 그 규모가 자그마치 1050억 원대라고 한다.

검찰은 5월 26일(화) 언론과의 간담회 형식으로 그동안의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중흥건설 사장과 경리부 부사장, 광양경자청 전 행정개발본부장, 순천시 세무담당 공무원(6급) 등 4명을 구속 기소했다. 그리고 광양경자청 전 청장과 기업지원부장, 광주지방국세청 전 청장과 중흥건설 관계자 4명, 외부 회계감사 1명 등 8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1050억 원대의 비자금 중 사용처를 확인하지 못한 125억 원은 사용처를 계속 확인해 나간다고 했지만, 사실상 수사를 마무리하려는 수순으로 보인다. 

그런데 ‘부실수사’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당장 순천지역의 30여 개 시민단체가 반발했다. 이들은 27일(수) 오전 11시 순천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대지구 개발과정의 위법과 불법 비자금 조성에 대한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정치권으로 비자금이 흘러간 정황이 있는데, 이를 확인하지 않고 마무리하려는 데 대해 청와대와 대검찰청, 광주고검 등에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하는 청원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시 보자. 이번 수사가 신대지구 개발 과정의 불법행위 규명을 위한 수사였는가, 아니면 중흥건설 비자금 수사였는가? 검찰 수사의 직접적 계기는 신대지구 개발과정에 저질러진 다양한 형태의 불법행위였다. 그런데 검찰은 대부분의 비자금이 2006년 이전에 조성되었다고 밝혔다. 특히 신대지구 개발과정에 중흥건설과 순천에코벨리(중흥건설이 출자한 특수목적법인)가 각종 불법 실시계획(용도변경) 변경을 통해 막대한 이익을 봤는데, 그 경위도 제대로 밝히지 못했다. 아직도 사용처를 밝히지 못한 125억 원, 시민들은 그게 궁금하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