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시국선언 이어 시민사회단체도 나서

국가정보원과 경찰의 불법적인 선거개입을 규탄하는 시국선언이 전국적으로 다양한 계층과 단체로 확산되는 가운데 순천에서도 본격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다.  국민을 위해 일해야 할 국가기관들이 보여준 총체적인 불법 정치활동이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지면서 민주주의의 근간이 흔들리고 있다는 시민들의 우려가 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먼저 순천시의회가 나섰다. 순천시의회는 지난 1일 본회의를 열고 김석 시의원이 발의한 ‘국가정보원 사태 진상규명 촉구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순천시의회 시국선언’을 채택했다.

▲ 순천에서도 국정원의 불법 정치개입을 규탄하는 시국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사진은 지난 7월 1일 순천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순천시의회 시국선언을 제안하고 있는 김석 시의원
순천시의회는 시국선언문을 통해 “국가 안보를 책임져야 할 국가 정보기관이 권한을 남용하고 악용하여 여론조작을 일삼고, 정치공작을 자행하는 것은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도전이며 국민을 기만한 심각한 범죄행위”라고 규정했다.

이 때문에 순천시의회는 “국정원의 대선 개입과 여론조작 등 국기문란 사태에 대한 진상 규명과 관계자 처벌”을 촉구했다. 그리고 “국회는 국정조사를 통해 선거개입 문제와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공개한 국정원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정보기관이 정치에 개입할 수 없도록 대책을 강구하라!”고 주장했다.

순천시의회에서 시작된 시국선언은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로 확산되고 있다.

순천YMCA와 순천YWCA, 순천환경연, 교육공동체시민회의, 동사연, 순천언론협동조합, 탈핵시민연대, 순천진보연대 등 8개 시민․사회단체 등은 지난 1일부터 순천시민과 순천지역 시민사회단체에 보내는 제안문을 통해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순천시민 시국선언 참여자 모집에 나섰다.

이들은 2일까지 시국선언 참여자를 모집한 뒤 7월 4일(목) 오후2시 순천YMCA 오산방에서 순천시민 시국선언을 한다.

순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국정원의 여론조작과 대선 개입 등의 불법 행위가 검찰 수사를 통해 만천하에 공개되는 것을 보면서 분노를 넘어 참담함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집권세력이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국가기관을 동원한 것은 전대미문의 선거조작 사건이며, 민주주의를 파괴한 중대범죄라는 주장이다. 

이들은 “국민들은 국정원의 대선 개입에 분노하고 있는데도 국정원 대선 개입의 최대 수혜자인 박근혜 대통령은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면서 “민주주의를 지키는 일에 시민들이 함께해 달라”고 당부했다.

순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시국선언에 동참하는 순천시민들은 7월 4일 발표하는 시국선언문을 통해 국정원장과 서울경찰청장 등 관련자 구속과 철저한 국정조사 실시,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