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광섭
순천동산여중 교장
교육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모두 공교육의 목표로 전인교육을 말하고 있다. 하지만 몇몇 대학의 진학 결과를 학교교육의 성과로 내세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진로교육만큼 이상과 현실 간의 괴리와 갈등이 많은 교육정책도 아마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지금, 다시 진로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왜 그럴까? 그러나 이보다 더 강조해야 할 사람은 직접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이 아닐까? 왜냐하면 20, 30년 후에 그 책임을 묻는다면 정부일 수도 있지만 직접 가르쳐 준 사람이 아닐까? 이는 질병 치료를 잘 못했을 경우 병원장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를 비난하는 것과 차이가 없을 것이다. 때문에 직접 가르치는 자의 책임은 막중하다 할 것이다.

지금 우리 학생들은 학교에서 매우 행복하지 못하다는 통계가 연일 나오고 있다. 행복하지 못한 이유가 학업 때문이라는 항목이 선두를 가고 있다. 그 증거로 해마다 130여 명의 학생들이 자살하고 있으며 33만 명의 고위기 학생이 보살핌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PISA(국제학업성취도평가) 성적은 세계 최고임에도 학습 동기나 흥미 수준은 OECD 평균 이하라면 깊이 고민해야 할 상황이다. 이처럼 난마와 같이 얽힌 우리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출발이 바로 진로교육이다. 학생 한 명 한 명의 소질과 적성을 살려나가는 교육이 진정으로 필요한 시점에 와 있는 것이다. 학교는 이제 시험 선수를 훈련하는 곳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꿈과 소질을 발견하고 키워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얼마 전 대중 매체에서 보았던 광고가 생각난다. ‘부모는 멀리 보라하고, 학부모는 앞만 보라 합니다. 부모는 함께 가라하고, 학부모는 앞서 가라 합니다. 부모는 꿈을 꾸라고 하고, 학부모는 꿈꿀 시간을 주지 않습니다.’ 이것을 또 다시 이렇게도 바꾸어 볼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은 진로를 생각하라 하고 학교는 진학을 생각하라 합니다. 교육과정은 다양한 진로활동을 하라 하고 학교는 성적을 올리라 합니다.’ 그런가하면 이 광고를 다시 바꾸어 본다면, ‘부모는 진로를 생각하라 하고 학부모는 진학을 생각하라 합니다. 부모는 다양한 진로활동을 하라하고 학부모는 성적을 올리라 합니다.’ 그래서 공부라면 내로라하는 특목고 학생의 스트레스는 만만찮다. 고교 입시부터 시작되는 치열한 경쟁과 성적 스트레스, 주위의 기대에 대한 부담감에 억눌린 탓일 것이다.

특히 중학교 때까지 최상위권 성적을 유지하던 대부분의 특목고 학생들은 입학 이후 밀려나는 등수에 스트레스를 받기 일쑤다. 서울시청소년상담지원센터 측은 “반에서 20등 하는 학생이 30등으로 떨어졌을 때보다 1등이 2등이 됐을 때 받는 스트레스가 더 크다”면서 “특히 특목고로 진학한 학생들의 경우 갑작스러운 등수 하락으로 충격을 받는 사례가 많다”는 것이다.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소위 명문고에 다니는 학생들이 더 학교교육에 만족감을 갖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러한 현실을 접하면서 낙심하는 수많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 것인가 생각해 봐야 한다. 이제 진로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요 실천의 문제이다.

미래의 직업세계는 너무도 다양하게 빠른 속도로 변해가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 말고도 학생들이 행복해질 수 있는 직업은 참으로 많다. 스티브 잡스가 학벌로 성공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모두가 잘 알고 있다. 일부에서는 미국에서나 가능한 일이라고 말하겠지만 앞으로 한국에서도 충분히 가능한 일이 될 것이다. 그런데도 한국 학부모의 약 66%가 교육·연구·법률·의료 등 소위 어른들의 생각에 맞춰서 괜찮은 직업만을 희망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일자리에서 이 분야가 차지하는 고용 비중은 10%도 되지 않는다. 이같은 사회변화의 지도를 잘 읽어 앞으로 수요와 공급이 어느 분야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면밀하게 검토하여 대응하지 않으면 우리에게 희망은 다가오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